[시선뉴스 심재민/디자인 김민서] 중국의 ‘한국사랑?’이 도를 넘고 있다. 산업제품은 물론, 체인점, 방송프로그램까지 한국 제품 베끼기가 만연한 상태다. 

특허청의 자료를 보면 중국과 아세안 지역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제품 브랜드를 베끼거나 도용한 건수는 2014년부터 올해 8월까지 1638건이었다. 특히 올해 8월에 이미 지난해 도용 건수(406건)에 육박해 사드 배치 뒤 제품 베끼기가 오히려 더 심해진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 기업이 빠진 틈을 타 베끼기에 더욱 박차를 가해 무단선점 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 되고 있는데, 중국이 무단선점 한 브랜드 무엇이 있을까?

★ 방송프로그램
KBS
안녕하세요 → 사대명조 (동방위성TV, 방송 형식 도용) 
노래싸움-승부 → 더 나은 소리, 끝까지 노래한다 (장수위성TV, 방송 형식 도용)
1박2일 → 스타가족의 1박 2일 (산둥위성TV, 제목/방송 형식 도용)
불후의 명곡 → 가성전기 (산둥위성TV, 방송 형식 도용)
개그콘서트 → 다같이 웃자 (장수위성TV, 방송 형식 도용)

MBC
무한도전 → 극한도전, 진심영웅, 도전자연맹 (동방위성TV, 강소위성TV, 절강위성TV, 제목/방송 형식 도용)
우리 결혼했어요 → 사랑한다면 (호북위성TV, 방송형식 도용)

SBS
심폐소생송 → 명곡이었구나 (장수위성TV, 제목의 뉘앙스 및 방송형식 도용) 
정글의법칙 → 꽃보다프랜즈 (상하이위성TV, 방송형식 도용)
신의 목소리 → 더나은소리, 끝까지노래한다, 천뢰지전(장수위성TV, 상하이위성TV, 방송형식 도용)
영재 발굴단 → 신기한 아이 (후난위성TV, 방송형식 도용)
백년손님 자기야 → 사위가 찾아왔다 (강소위성TV, 제목의 뉘앙스 및 방송형식 도용)

JTBC
대단한 시집 → 스타가 우리집에 왔어요 (장수위성TV, 방송형식 도용)
히든싱어 → 은장적 가수 (동방위성TV, 방송형식 도용)
냉장고를 부탁해 → 주방의 비밀 (심천위성TV, 방송형식 도용)
비정상회담 → 비정식회담 (호북위성TV, 제목/방송형식 도용)

tvN
삼시세끼 → 동경하는 생활 (후난위성TV, 방송형식 도용)
꽃보다 누나 → 꽃과 소년 (후난위성TV, 제목/방송형식 도용)
꽃보다 청춘 → 꽃보다 청춘 (동방위성TV, 제목/방송형식 도용)
내 귀에 캔디 → 만질 수 없는 그대 (텐센트, 방송형식 도용)
렛츠고 시간탐험대 → 우리 타임슬립합시다 (사천위성TV, 제목 뉘앙스 및 방송형식 도용)
윤식당 → 중찬팅 (후난위성TV, 방송형식 도용)

MNET
너의 목소리가 보여 → 우적가신아 (아이치이, 방송형식 도용)
쇼미더머니 → Rap of china (아이치이, 방송형식 도용)
프로듀스101 → 짜요 미소녀 (동방위성TV, 방송형식 도용) 

★ 체인 브랜드
신포우리만두 → 신포우리
돈치킨 → DONCHICKEN
NATURE REPUBLIC → NATURE REPUBLIC
PARIS BAGUETTE(파리 바게트) → BARIS BAGUETㅇTE
굽네치킨 → 굽네치킨
횡성한우 → 횡성ㅎ

이상 중국의 무단 선점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위는 대놓고 따라한 것들로 이 외에도 은연중에 비슷하게 베껴놓은 제품과 브랜드, 방송은 무수히 많은 상황이다. 당국의 적절한 대책으로 우리 기업의 상표가 무단 선점되어 손해로 이어지지 않기를 바라며, 중국 내 자정의 노력을 요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