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재인 정부의 첫 정기국회가 1일 개회식을 열고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제20대 국회에서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정기국회는 100일간 이어지며 지난 대선으로 공수를가 바뀐 여야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실현을 위한 입법·예산안을 놓고 치열한 접점을 보일것으로 예상된다.

정기국회는 이날 개회식을 시작으로 교섭단체 대표연설(9월 4∼7일), 대정부 질문(9월 11∼14일), 국정감사(10월 12∼31일) 등으로 이어진다. 국정감사를 전후로 법안 심사를 위한 상임위원회 활동도 열린다. 

(출처/플리커)

이어 12월 1일(금) 본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 의결까지 거친 뒤 12월 8일 정기국회는 종료된다.

이번 정기국회에선 여야의 신경전이 날카롭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기국회에서 100대 국정과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개혁 입법, 민생 예산 관철을 목표로 내세웠다. 민주당은 또 대정부 질문, 국감 등을 통해 박근혜 정부의 적폐를 조목조목 지적해 정국 운영의주도권을 쥐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야당은 최근 발표된 정부 예산안을 '복지 포퓰리즘'으로 규정했다. 이와 함께 외교·안보 정책, 신고리 5·6호기 일시중단 등 탈원전 정책, 방송 장악, '살충제 계란' 파동 부실 대응, 인사논란 등을 집중적으로 부각해 문재인 정부의 독주와 독선을 견제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