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지수] KBS가 TV 수신료 인상을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구체적인 금액을 담은 인상안을 이미 이사회에 제출했고, 수신료 인상 작업을 공식화하는 행사도 계획 중이다.

19일 이사회 사무국에 제출한 인상안에는 33년째 2천500원으로 동결된 수신료를 4천300원이나 4천800원으로 인상하는 수준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26일 열리는 정기이사회에 인상안이 상정될지는 불투명하다.

전체 이사 11명 가운데 야당 측 이사 4명이 'KBS가 성급하게 인상을 추진한다'며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이사회 불참을 예고한 상태다.

야당 측 조준상 이사는 "이사회에서 수신료 인상을 정식으로 논의한 적도 없는데 KBS 경영진이 인상안을 제출한 것은 이사회의 권한 침해이자 경영진의 월권"이라며 "26일 이사회를 무산으로 규정했다"고 밝혔다.

때문에 이사회의 인상안 처리에 진통이 예상된다.

KBS는 작년 62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4년 만에 적자로 돌아섰고, 디지털 방송 전환으로 차입금 3천억 원을 떠안았다. 여기에 인력과 제작비까지 줄여 콘텐츠 제작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KBS는 주 재원인 수신료 비중이 37%에 불과한 재원 구조 개선을 비롯해 공영방송으로서 국가적 위상을 높이고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려면 수신료 현실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KBS의 수신료 인상 시도는 과거에도 몇 차례 있었다. 2010년 11월 KBS 이사회는 진통 끝에 수신료를 3천500원으로 올리는 내용의 인상안을 의결했다. 이후 인상안은 방통위 승인을 거쳐 국회에 제출됐으나 시민사회의 문제 제기에다 이듬해 6월 도청 파문까지 터져 나오면서 불발됐다.

앞서 2007년 7월에도 수신료를 4천 원으로 인상하는 안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됐지만 KBS의 공정성 시비, 방만 경영, 서민 경제 부담 등을 이유로 시민단체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무산된 바 있다.

시사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