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출입기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실수요자들이 집을 구입할 수 있도록 청약제도를 개선하겠다”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7일 출입기자들과 만난 오찬간담회에서 이렇게 밝히며 “장기간 무주택자나 부양가족이 많은 실수요를 위해 청약가점제 비율을 높이고 1순위 자격 기준을 얻는데 소요되는 기간을 늘리겠다"라고 설명했다.

[사진/김현미 장관 SNS]

이어 “6·19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음에도 서울과 수도권에 신규 분양하는 아파트마다 청약 열기가 뜨거운 것과 관련해 과열이 심화 확산될 경우 추가적인 안정화 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현재 청약 가산점제 적용하고 있는데 오랫동안 자기집을 갖지 못하는 무주택자, 부양가족 많은 실수요자들의 청약가점제 비율을 높이려고 한다"고 전했다.

김 장관은 그러면서 임대주택등록제에 대해서도 소신 발언했다. 그는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제에 대한 법안을 낸적도 있고, 등록제를 먼저 한 후 등록 실태를 파악해야 한다"며 "계약갱신청구권과 전월세상한제는 다음 얘기"라고 전했다.

문재인 정부의 17만가구 공적임대주택을 추진하면서 민간기업에 과도한 특혜를 주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기업형임대주택(뉴스테이)에 대해서는 공공성을 강화할 것임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 장관은 자신의 정책목표를 주택, 도시재생, 국가 균형발전, 일자리 대책 등 주요 현안을 아우를 수 있도록 '함께살자'로 요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