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시선타임즈]   윤창중 사건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새로운 의혹들이 속속 제기되고 있어 사건이 마무리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본다. 사건의 실체에 대해서는 아직 예단할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윤창중 전 대변인의 해명이 석연치 않다는 점이다. 적어도 대통령의 대변인으로서 직무 유기를 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가장 안타까운 건 청와대의 늦장대응이다. 윤창중 전 대변인이야 물의를 일으킨 장본인으로서 납득하기 어려운 사후 행동을 했다고 하더라도, 대통령을 보좌하는 청와대 참모들이야말로 사건을 접하고 나서 원칙대로 대처해야만 했다. 그러나 청와대 참모들은 파장을 피하기 위하여 윤 전 대변인을 도피시켰다는 의혹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설령 윤 전 대변인이 어떠한 언질도 없이 한국으로 돌아왔다 하더라도 그 동선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었을 텐데, 이를 제지하지도 못했고 이 중대한 사실을 대통령에게 늑장 보고를 한 책임을 면할 수 없다.

   더욱이 각 언론 매체들이 경쟁하듯이 각종 의혹을 쏟아내고 있는 마당에 사건의 당사자라 할 청와대가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알리는 일을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은 더 더욱 이해가 되지 않는 대목이다. 물론, 법적인 차원의 조사나 수사는 미국 사법당국의 몫이라 하더라도 미국 방문을 함께 했던 수행단과 주미한국대사관 등을 통한다면 얼마든지 사건의 실체에 접근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이 시간까지 아무런 조치가 없는 것은 이 사건을 키우는 데 청와대가 일조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아마도 청와대는 이번 사건을 한 고위 공직자의 일탈 행위로 규정하고 사건을 서둘러 종결짓고자 하는 의도가 아닌가 싶다. 하지만 이 사건을 하루빨리 마무리 짓기 위해서도 전광석화처럼 진실을 제대로 파악하여 이를 분명히 공개해야 한다. 반대로 소나기 피하듯이 사건을 은폐 내지 축소하려 한다면 그 화살은 윤창중 전 대변인이 아니라 청와대나 박근혜 대통령에게 향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본다. 윤 전 대변인의 잘못과는 별개로 이런 사건이 터질 수밖에 없었던 데는 청와대의 기강 해이도 한몫을 했음을 부정할 수가 없다.

   윤창중 전 대변인 사건이 대통령의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라는 점에서 청와대는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해서 국민들에게 알려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필요한 외교적 조치들을 동시에 병행하며, 인사를 포함한 국정 전반에 대한 깊은 성찰과 쇄신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인사 철학과 리더십에서도 변화가 나타나지 않으면 안 될 것으로 본다. 제2, 제3의 윤창중 사건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도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 것이다. 윤창중 사건도 충격적인 일입니다만, 청와대의 사후 처리가 대단히 미숙하고 어리석었다는 데 대하여 우리 국민들이 크게 분노하고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시사교양 전문 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