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사회적으로 논란을 일으켰던 국정교과서가 폐기 되고 내년부터 검정교과서 체제로 유턴된다.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두 번째 업무지시는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였다. 박근혜 정부가 2015년 말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밝힌 지 약 2년 만이다.

고등학교 국정 교과서 (출처/올바른 역사교과서 홈페이지)

교육부 관계자는 "중·고교 역사교과서를 검정체제로 바꾸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쟁점을 정리하고 있다"며 "여러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언제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교과서를 쓸지 결정하고, 이후 관련 고시를 손질하는 절차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행 '중·고등학교 교과용 도서 국·검·인정 구분 수정 고시'는 중학교 사회(역사①/②)와 고교 한국사 과목에 국정과 검정교과서를 함께 두도록 했다.

이 때문에 검정체제로 전환하려면 역사·한국사 과목에 검정교과서만 두도록 고시를 수정해야 한다.

고시는 통상 20일 이상의 행정예고 기간을 두고 국민의 의견을 취합하도록 하고 있지만 특별한 상황에서는 이 기간을 정부부처가 단축할 수 있다.

법령 개정처럼 복잡한 절차가 필요하지 않은데다 차관 전결 사항이므로 내각 구성이 늦어지더라도 고시는 이른 시일 안에 수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문제는 국정교과서를 대체하게 될 새 검정교과서를 언제까지 개발하고, 언제부터 학교 현장에서 쓰느냐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해 내년(2018학년도)부터 일선 학교에서 사용할 중학교 역사①과 고교 한국사 교과서 개발 일정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현장 상황이나 교과서를 집필중인 출판사의 소송 가능성 등 여러 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