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청와대 직제개편에 따라 신설된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박형철 전 부장검사(49)를 임명했다. 박 전 검사는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의 수사를 지휘했던 사람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출처/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국정농단 사태 이후 부정부패 청산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데다 자신이 그동안 부패척결 의지를 강조해왔던 만큼 반부패 전담부서인 반부패비서관을 청와대에 신설했다. 

이에 임명된 박 신임 비서관은 서울 출생으로 서울대 공법학과를 졸업했고, 사법연수원 25기다. 대검찰청 공안2과장, 서울지검 공공형사수사 부장, 대전지검 검사, 부산고검 검사를 지냈고, 지난 2016년 검찰을 떠나 현재 법률사무소 담박의 변호사로 활동해 왔다.  

박 비서관은 검찰 재직 당시 '면도날 수사'로 불리며 검찰 최고의 수사검사라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2012년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을 수사하며 윤석렬 대구고검 검사와 함께 권력의 외압에 흔들리지 않고 꼿꼿하게 수사를 진행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윤 수석은 "2012년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수사 당시 윤석렬 대구고검 검사와 함께 외압에 흔들리지 않는 용기를 보여줬다"면서 "어떤 타협도 없이 부정부패를 척결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를 집행할 최적의 인물이 박 비서관"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