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지영/디자인 이연선 pro] 여가 시간을 얼마나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진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요즘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문화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에도 빈부격차가 존재해 경제적, 사회적, 지리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은 문화예술을 삶 속에서 누리기 힘들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문화누리카드이다. 문화누리카드는 저소득층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해소를 위한 문화 복지사업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 계층에게 문화예술·국내여행·체육활동을 지원해주는 카드이다.

▶ 문화누리카드 발급받기
①발급일정
- 2017.2.17.~11.30동안 2017년도 문화누리카드를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기존에 발급받았던 카드가 있는 사람들은 동일 카드에 2017년 지원금을 재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다.
- 2017.3.1.~11.30동안 2017년도 문화누리카드를 온라인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다.
- 발급받은 문화누리카드는 2017.12.31.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②발급대상
- 6세(2011.12.31. 이전 출생자)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법정 차상위 계층으로 개인당 6만원 카드 1매가 발급가능하다.

▶ 문화누리카드 사용하기
① 카드는 반드시 발급한 본인이 사용해야 한다. 카드사용이 가능한 전국 가맹점은 모두 사용가능 온·오프라인으로 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② 문화누리카드 명의자(동일 세대내 세대원 및 가족 포함)가 아닌 타인에게 양도 또는 매매할 수 없으며 적발시 부정사용 처리기준에 의거해 법적조치를 받게 된다.

③ 사용한도
- 개인당 연간 6만원의 문화예술, 여행, 스포츠 관람에 대한 비용을 지원한다.
- 카드결제가 가능한 가맹점에서 개인당 6만원 한도 내에서 사용 가능하며 본인부담금액은 없다.
-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자동 소멸되며 이월되거나 현금으로 교환이 불가하다.

④ 사용범위
-오프라인 가맹점에서의 현장 결제 뿐 아니라, 온라인 가맹점에서의 문화예술, 여행, 스포츠관람 프로그램 결제도 가능하다. 다만 반드시 문화예술, 여행, 스포츠 프로그램으로 제한돼 사용할 수 있다. 학교, 학원 등 예술교육비, 스포츠강좌 결제는 불가하다. 또한 문화예술과 관련 없는 지역축제 등은 지원하지 않는다. 더불어 카드로 결제 할 수 없는 곳에서 현금으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없다.

⑤ 자가부담금 충전법
- 지원금액 소진 이후에도 카드의 혜택을 계속 누리고자 할 시 개인의 현금을 카드에 충전할 수 있다. 농협 영업점이나 농협 인터넷뱅킹을 통하여 지정된 가상계좌로 원하는 금액을 입금하면 된다. 자가부담금 금액에 한해서는 전액 환불이 가능하다.

⑥ 합산이용법
-동일 세대 내에서 문화누리카드를 발급했을 시 하나의 카드로 합산해 사용할 수 있다. 카드 합산 신청은 주민센터 및 온라인 회원 가입 후 이용 가능하다. 충전한 자가부담금은 합산되지 않고 카드에 그대로 남으나 추후 환불이 가능하다.

⑦ 인터넷 사용등록
온라인에서 사용을 원할 경우 반드시 농협카드에서 [인터넷 사용등록]을 마쳐야 한다.

▶ 문의처
- 발급문의, 가맹점안내, 이용방법 안내 : 문화누리카드 고객지원센터(1544-3412)
- 잔액조회, 수령등록, 이용방법 안내 : 농협 콜센터(1644-4000)

문화는 사람을 사람답게 만들어 주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문화를 누리는 것에 있어도 차등이 없도록 2017년 문화누리카드를 발급 받아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한해가 되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