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연선 pro] 명태, 동태, 노가리, 황태, 북어 등의 수많은 이름을 가진 명태. 지방의 함량이 낮고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명태는 그 이름도 독특하게 생겼다. 함경도 관찰사로 부임한 민 아무개가 명천군을 방문했다가 식사를 하는데, 식탁에 오른 생선이 맛있어 이름을 묻자 이름이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그래서 명천군의 ‘명’자와 고기를 잡은 어부 태 씨의 ‘태’자를 따서 ‘명태’라는 이름을 지었다는 유래가 있다. 1월 제철음식 명태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명태찜 : 30분이면 만드는 명태찜. 흔히 구할 수 있는 미나리나 양파, 콩나물 등을 함께 넣고 찌기만 하면 끝이다.
- 명태껍질쌈 : 내가 좋아하는 야채를 넣고 명태껍질로 돌돌 말기만 하면 끝이다.
- 명태식해 : 반건조시킨 명태를 살만 발라내어 소금에 절여 물기를 제거하고 엿기름가루에 버무려 2∼5시간 삭힌 다음 고슬고슬하게 쪄서 각종 재료를 넣고 버무려 상온에서 2∼3일 정도 삭힌다. 겨울에 담가야 제맛이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눈이 맑고 아가미가 선홍색을 띠며 내장이 흘러나오지 않은 것이 좋다. 비늘이 제대로 붙어 있는 것을 고른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5℃에서 2일.
기타 : 명태는 한대성 어류이다. 한국 동해, 일본 북부, 오호츠크해, 베링해, 캘리포니아 등 북태평양 해역에 분포한다.

▶ 효능
① 다이어트 : 명태는 지방이 적고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 좋다.
② 간질환, 당뇨환자 식이요법 : 두부의 8배, 우유의 2배에 달하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③ 시력회복 : 명태의 간유(肝油)에는 비타민A가 들어있어 눈이 침침하거나 잘 안 보일 때 효과가 있다.
④ 숙취해소 : 메티오닌, 리신, 트리토판 등의 아미노산이 알코올 해독 속도를 2배나 높여준다.

▶ 손질법
비늘은 칼로 긁어 제거하고 내장은 배를 갈라 꺼낸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토막 내고 요리에 이용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