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연선]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Albert Einstein)

▶ 출생-사망 / 1879.3.14~1955.4.18

▶ 국적 / 미국

▶ 활동분야 / 이론물리학

▶ 출생지 / 독일 울름

▶ 주요수상 / 노벨물리학상(1921)

 

어려서부터 수학과 과학에 많은 관심을 보였지만 말이 느렸기 때문에 주위사람들에게 지진아가 아닐까 하는 걱정을 심어주었던 아인슈타인은 특수상대성이론, 일반상대성 이론, 브라운 운동, 광양자설, 통일장의론 등의 논문을 발표하며 노벨 상까지 수상하면서 많은 과학자들이 인정하는 최고의 과학자이자 물리학자였다.

-특수상대성이론
시간과 공간의 상태가 관찰하는 사람의 위치나 움직이는 속도에 따라 상대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는 특수상대성이론. 당시 시간과 공간은 절대 변하지 않는 것이라고 믿었던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줬던 이론으로, 갈릴레이나 뉴턴의 역학을 흔들었던 이론이다.

-일반상대성이론
특수상대성이론에 이어 아인슈타인이 발표한 일반상대성이론은 중력이라는 개념을 적용했던 상대성 이론이다. 모든 물체에 적용되는 중력에 의해 시간과 공간이 왜곡된다는 것을 증명한 이론이다.

-브라운 운동
스코틀랜드의 식물학자였던 로버트 브라운이 식물의 수정과정을 연구하면서 물에 띄운 꽃가루가 물위를 끊임없이 불규칙적으로 운동하는 현상을 관찰하게 되는데, 이때 입자들이 생물에 의한 것이 아닌 물리적인 것에의해 운동을 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에 아인슈타인은 브라운 운동의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 수많은 연구를 했으며 결국 주위에 있는 액체분자에 의한 충돌 때문에 브라운 운동을 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고 논문을 발표한다.

-광양자설
빛이 파동과 입자의 성질을 모두 가졌다는 이론으로 금속 표면에 자외선이나 가시광선을 쬐면 전자가 튀어나오는 광전효과 실험을 하게된다. 이때 빛은 입자이면서 동시에 파동이라는 광양자 가설을 발표했는데 이 광전효과를 설명한 공로를 인정받아 1921년 노벨물리학상을 받게된다.

-통일장이론
아인슈타인이 그동안 연구해왔던 작은 입자들에 적용되는 이론부터 넓은 우주까지 적용되던 이론을 합쳐 연구했던 것으로 뉴턴을 시작으로 멕스웰이 자기현상과 전기현상을 전자기장 텐서라는 하나의 이론으로 설명했는데 아인슈타인은 뉴턴이론의 등가원리를 바탕으로 전자기 현상과 중력 현상을 포괄하는 이론이다.

아인슈타인은 사고실험을 통해 다양한 이론들을 만들어내며 전세계의 인정을 받은 20세기 최고의 물리학자이다. 어려서부터 틀에박힌 것을 싫어하며 자유로운 사고 방식을 통해 자신 뿐만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던 인물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