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민주통합당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공약실천특별위원회(이하 공약특위)' 구성을 제안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제17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던 김형오 전 국회의장은 "박 당선인이 문재인 전 민주당 대선 후보의 공약을 검토해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며 같은 의견을 냈다.

그동안 박 당선인 측이 '대통합'을 내세운 만큼 민통당의 이번 제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보이며, 문재인 후보의 공약이 얼마나 반영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6일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대선 후보의 공약이 '빌 공(空)'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 후보자 공약 실천 특위를 설치할 것을 새누리당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는 대선 과정에서 문 전 후보가 던진 공약을 흡수해달라는 요구이자 제1야당으로 박 당선인의 공약 이행을 철저하게 감시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에 '경제민주화'와 '검찰개혁'이 핵심 화두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대선 과정에서 박 당선인은 진보적 가치로의 확장성을 내세우며 경제민주화를 선점했고, 문 전 후보 역시 경제민주화를 첫번째 공약으로 내세웠다. 또 이 둘은 똑같이 신규 순환출자를 금지하고 산업자본의 금융계열사 지배를 제한하는 금산(金産)분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계열사에 부당한 방법으로 일감을 몰아주거나 하도급업체에 부당한 피해를 입히는 대기업의 반칙을 엄단하겠다는 의지도 동시에 피력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