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치아는 음식물을 씹고 소화하는 저작기능은 물론 대화 시 발음이 새지 않도록 하는 기능과 심미적인 기능을 담당한다. 상실된 치아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먹고 말하는 가장 기본적인 일상생활에 여러 불편이 생길 수밖에 없다.

과거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치료 중 대표적이었던 틀니는 음식물을 씹을 때마다 잇몸에 힘을 가해지면서 통증이 발생한다는 부작용과 관리가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이러한 틀니의 단점을 보완한 임플란트를 고려하기도 한다. 

임플란트는 인체에 무해한 재료를 이용한 인공치아를 식립 하는 것으로, 고정력이 높으며 자연치아와 같은 심미성과 기능성을 지녀 만족도가 높다. 하지만 만족스러운 임플란트를 위해선 시술 전 병원 선택에 신중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은 환자마다 다른 잇몸뼈와 잇몸연조직, 전신 신체의 건강 상태에 따라 회복 양상과 결과가 상이하기 때문에 반드시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집도의를 알아보아야 하며 시술 전  3D CT 등을 활용한 정밀 진단과 상담,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병원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임플란트는 치료가 끝난 뒤에도, 잘 관리해야 오랫동안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때문에 치료를 진행한 병원이 면밀한 사후관리를 제공하는지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도움말: 강남이플란트치과 임의숙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