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부산 해강고등학교 손예원 학생이 주식회사 펠러 김종민 대표를 대상으로 경영인 인터뷰를 진행했다. 

손예원 학생은 해강고 고등학교 3학년으로서 자신의 진로를 경영,경제학과로 정하면서 각 산업들의 성공사례를 분석하고,어떤 방향성으로 조직을 운영해 나가는지 탐구해 나가는 과정에서 부산 지역 성공 경영인을 직접 만나 자신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미래 자신의 목표를 위한 조언을 얻고자 하였다.

Q. 세탁세제 기업을 전문으로 운영하시는데, 펠러만의 독특한 제품을 만들기위해 어떤 기술력을 확보하였나요?

A. 주식회사 펠러의 최초 설립 목적은 천연 물질로 되어진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여 기존의 화학물질로 이루어진 개면활성제가 아닌 천연물질로 이루어진 세탁세제를 출시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천연물질을 기반으로한 세제를 자체적으로 연구하려다 보니 많은 힘에 부치게 되었는데 이러한 어려움을 독일의 ’헨켈‘회사에 직접 의뢰하고 방문하여 기술력에 대한 전수를 받음으로서 극복하였다. 추가로 펠러는 아시아 국가에서의 개면 활성제의 쓰임에 대해 알아보고 전 세계적으로 세탁세제 시장에서 많은 점유율을 보이는 중국의 탐구조사 또한 진행하였다. 실제로 펠러 임직원들은 2017년 경 중국 하얼빈에 직접 방문하여 중국의 연구팀과 함께 대략 6개월간 기술연구에 매진하게 되었고 그 결과 2017년도에 펠러만의 고유 기술인 ’한방세탁세제‘를 개발하고 출시하였다.

Q. 다른 기업의 세제와는 경쟁력에 있어서 어떤 비교우위가 있나요?

A. 많은 대기업 회사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뛰어난 기술력 확보를 중점으로 두었다. 예시로 펠러의 세제는 세탁을 할 경우 세제의 투입량이 적어도 타사의 세탁세제에 비해 큰 차이가 나지 않는 뛰어난 세척력을 보인다. 그리고 생분해도가 무려 99.9%에 다다르고 빨래 후 세탁물에 세탁세제 잔여물이 0.001% 밖에 남지 않아 가정 내의 폐수배출이나 세탁물 행굼 횟수에 있어서 경쟁력이 있다.

Q. 펠러만의 자체 기술 연구소가 있는데 무엇을 연구하는 기관인가요?

A. 펠러 기술연구소의 시작은 어떤 세제를 조화롭게, 친환경적으로 그리고 세척적을 우수하게 만들지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하지만 스스로 세탁세제 기업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세탁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니며 각 지역에 유명한 세탁장인들을 만나 뵈었다.

그 결과 어떤 세제가 좋은지, 어떤 세제가 의류에 손상이 덜 한지에 대한 것들을 알게 되었고 이를 토대로 펠러의 기술 연구소에서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지금의 펠러의 세탁세제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Q. 펠러만의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 있다면 어떤 특징이 있나요?

A. (주)펠러의 ‘한방항균세제조성물’이 실제로 특허를 출원하였고 이를 토대로 하여 제조기술과 시장에 제품을 유통하고 있다. 이를 개발하고자 한 목적은 주변의 영유아 아이들이 세제로 인한 아토피를 앓는 모습을 보고 이 아이들이 보다 더 안전하게 옷을 입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였다.

Q. 마케팅 방법은 다른 기업과 어떤 차이점을 두었나요?

A. 로컬지역점유를 중점으로 마케팅을 시작하였다. 먼저 각 지역에 분포되어있는 세탁소 점유를 시작으로 모든 펠러 직원들이 세제 샘플을 가지고 다니며 세탁소, 세탁공장, 요양병원, 어린이집 등에 설명서와 함께 샘플제품을 배부하였고 이들의 피드백들 토대로 한 제품력 향상과 대기업과 비교하여 저렴한 가격을 중점으로 하여 마케팅을 진행하였다. 이후 롯데마트와 이마트 등에 펠러의 제품이 입점하게 되었으며 여기서 그치지 않고 미국,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의 무역회사와 소통하여 물건을 수출 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탐구하였다. 그리고 그 노력의 결과 2018년에 중국 하얼빈과 텐진 지역에 펠러의 제품을 수출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Q. 기업인으로서 사회적으로 어떤 기여를 하고 계시나요?

A. 기업의 설립목적은 물론 이윤창출이지만 김종민 대표는 한 사회를 이루고 있는 사회구성원우로서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을 거듭나고자 한다. 이에 대한 근거로 ’한방향균조성물‘로 이루어진 펠러의 천연세제는 폐수로 흘러나갔을 경우 자연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렇듯 주식회사 펠러는 ESG기업으로서 기업가 정신과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을 거듭나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