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화되고 독특한 향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람들은 향기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각자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향수를 만들기도 한다. 또한 합성 향료가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유해한 영향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자연적이고 지속 가능한 대안을 찾게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조향 공방 '향유'의 우인영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우인영 대표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8년 동안 독서논술과 책놀이를 중심으로 아이들과 어른들을 대상으로 책과 관련한 문화강좌를 제공해 왔습니다. 그러던 중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다는 욕구가 생겨 독서와 향기를 조합한 형식의 문화강좌를 개발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독서와 향기가 어우러진 문화가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어, 전문 조향사 과정을 수료하고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에 없던 형태의 강의를 통해 참신하고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향유라는 브랜드명은 성경 속에서 예수님께 드린 귀한 향기를 상징하며, '누리어 가짐'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존중과 나눔이라는 가치관을 기반으로 내가 보유한 지식을 나누어주고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자 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향유라는 교육 서비스 브랜드를 창출하게 되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향유는 조향 강의, 독서와 관련된 강의, 책놀이 등 다양한 문화강좌를 제공하며, 각각의 강좌를 별도로 운영하거나 창의적으로 융합하여 진행합니다. 시와 함께 어울리는 조향수업, 향기로운 책갈피 만들기, 조향사 진로수업, 과학적인 조향 강의 등 독서와 연계된 차별화된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대세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이며, 다양한 분야를 복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역량있는 교육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향유는 이를 위해 인문, 사회, 과학, 예술, IT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교육을 조향과 독서문화 강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좀 더 활발한 독서문화 보급을 위해 기존 커리큘럼 외에도 다양한 강의를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차별화된 전문 강의 경험이 특징인데요. 다양한 수업 환경에서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학교, 학원, 방과 후 수업, 도서관, 기관, 기업 등에서 수업을 진행하면서 4명부터 150명 가까이 되는 다양한 규모의 그룹을 능숙하게 강의해 왔습니다. 강의는 목표, 취지, 인원 수, 강의시간, 연령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준비되어야 합니다.

향유의 강사로서 1년에 260회 이상의 강의를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경력이 작년에는 광주시 교육부문에서 표창장을 수여받을 만큼 인정받고 있습니다. 체계적이면서도 유연한 강의로 많은 학습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가장 인상적인 학생은 동아리를 창설한 학생입니다. 저희가 진행한 플로깅 수업을 통해 학생은 플로깅에 대한 책과 신문 기사를 읽고 실제로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반년 후, 해당 학생의 학부모님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는데, 그 수업 이후에 아이가 주도적으로 주간 플로깅을 실천하고 동아리를 만들 계획을 갖고 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학생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순간이라 생각해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또 다른 기억은 선택적 함구증을 앓고 있던 친구가 책놀이 3회차에서 스스로 나와 발표하려고 했던 순간입니다. 1회차 수업에 의기소침하고 우울해보였던 얼굴과는 다르게 반짝이는 눈과 자신감 넘치게 소통하려던 모습이 여전히 생생하게 기억에 남습니다.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쌓는 강의 순간은 모두에게 소중한 것이며, 강의를 진행하는 입장에서 굉장한 보람을 느낍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현재는 향기에 관한 강의를 더 많이 활동하려고 합니다. 아직 전하지 못한 지역이 많다고 생각해 지속적으로 재능기부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향을 더 많은 분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제품을 제작하고 싶어합니다. 특히 독서나 공부 시에 어울리는 디퓨저 등 마음의 안정을 주는 향 제품을 만들어 제공하고, 유사한 가치를 추구하는 브랜드나 책방과 협업하여 제품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또한, 향유와 같이 지식을 나누고 싶어하는 강사들과 협업하여 다양한 분야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는 향유와 유사한 가치와 목표를 가진 브랜드, 강사들과 손을 맞잡아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조금 먼 미래이지만, 향기 체험과 문화 강좌, 다양한 원데이 클래스를 열 수 있는 문화적인 공간을 만들고 싶은 계획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사람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제공하며, 삶이 더 풍요로워지길 바라고 있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향유의 강의가 아니더라도 사람들에게 다양한 문화적 체험을 즐기길 권하고싶습니다. 나의 유년기, 청소년기, 청년 그리고 중장년까지 삶을 살아가는 원동력은 일이나 사람들이 아닌 나 자신이며 특히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라고 믿습니다. 내가 좋아하고 즐겨하는 것들을 꾸준히 해야 한다는 부담은 내려놓고 그때 그때의 문화와 취미를 즐겨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문화는 삶을 풍성하게, 향기롭게 해줄 수 있을거라고 확신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