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집이 곧 짐(GYM) 헬스장이다! 홈트레이너 온리스웻짐 송현오 코치입니다. 오늘은 홈트레이너 연재 시리즈 여섯 번째 시간으로, 이번 시간에 배울 운동은 ‘시티드 케이블 로우’라는 등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지난 시간 '렛풀다운'과 같이 넓은 등을 만들 수 있는 대표적인 운동으로, 특히 멋있는 티셔츠 핏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 시티드 케이블 로우 정의
많은 로우 변형들 중 케이블을 사용하는 운동으로, 남자들의 워너비인 멋진 역삼각형 몸매를 위한 ‘등’을 키워주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 시티드 케이블 로우 운동방법

송현오 코치 [자료제공 / 온리스웻짐 동묘]
송현오 코치 [자료제공 / 온리스웻짐 동묘]

1. 핸들에서 적당한 거리를 두고 앉은 뒤, 허리가 곧게 편 상태를 계속 유지해 주며 핸들을 몸 쪽으로 당겼다 놓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2. 마치 조정 선수가 노를 젓는 것처럼 상체를 앞뒤로 젖히며 힘을 더하기도 하지만 상체를 고정시켜서 사용 근육을 특정 부위에 더 고립시켜주기도 합니다.

3. 또한 바벨 로우 에서 일반적인 오버핸드나 언더핸드 그립이 사용되는데 반해, 케이블 로우는 대체로 손바닥이 마주 보는 패러렐 그립을 사용하기 때문에 등에 집중되는 자극 부위가 조금 다릅니다. 흔히 사용되는 좁은 그립은 광배근에, 넓은 그립은 승모근 하부에 집중이 됩니다.

송현오 코치 [자료제공 / 온리스웻짐 동묘]
송현오 코치 [자료제공 / 온리스웻짐 동묘]

4. 랫 풀 다운과 마찬가지로 프리 웨이트와는 다르게 무게의 힘을 작용시키는 케이블 머신의 특성을 잘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중량 반복보다는 올바른 폼, 그리고 피크에서 준비 자세로 돌아갈 때 근육에 힘의 작용을 한껏 받으면서 천천히 동작을 가져주면 좋은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20개를 1set로 5set 실행합니다.
★ 중량은 본인 힘과 체력에 맞게 점진적으로 올려서 진행해 줍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