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지대주와 크라운을 연결하는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비슷한 수준의 저작력, 심미성을 회복할 수 있는 치과 치료이다. 만 65세 이상은 건강보험 적용으로 식립술의 접근성이 높아졌다.

만 65세 이상 부분 무치악 환자라면 보험적용이 가능하다. 앞니, 어금니 상관없이 1인당 평생 2개의 치아에 대한 본인부담금 30%만 지불하면 된다. 치아가 하나도 없는 무치악 환자는 적용대상에서 제외되고, 전체 틀니 건강보험은 할 수 있다.

임플란트 건강보험은 뼈이식 및 상악동 거상술, 일부 보철재료 등은 지원에서 제외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안내가 필요하다. 노년층은 치과 용어나 추가적인 시술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질 수 있으니 자녀와 동반하여 꼼꼼하게 상담받는 것이 좋다. 보철 재료는 pfm 크라운으로만 가능하다. 골드, 지르코니아 등 보철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 보험적용이 되지 않는다.

간혹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을 앍고 있는 만 65세 이상 노년층은 식립이 불가하다고 생각해 치과 방문을 아예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만성질환을 앓고 있더라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및 정밀진단으로 임플란트를 진행할 수 있다.

수술 전 사전 설문과 개인 면담을 통해 앓고 있는 질환을 조사하고, 혈압과 당뇨 등을 확인해야 한다. 그런 다음 3차원 CT 촬영으로 정확한 구강 상태를 검진해 질환에 따른 수술 계획을 세워 맞춤 진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도입되면서 개개인에게 맞는 식립 방법이 적용가능하다. 컴퓨터로 정확한 구강구조를 파악해 수술 계획을 수립할 수 있지만, 결국 수술을 하고 경과를 보는 것은 모두 의사의 몫이다. 그만큼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숙련도가 뒷받침돼야 한다. 성공적인 식립 결과를 위해서는 오랜 집도 경력을 갖춘 의료진을 찾아 개개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고르다치과의원 고상훈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