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 동작들은 올바른 자세와 균형 있는 신체를 만들어 주며, 자발적으로 몸을 움직이며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돕는다. 또 신체 발달과 창의적 능력, 음악적 감각 등도 발레를 통해 기를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볼쇼이 발레학원을 운영하는 박주영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박주영 대표
박주영 대표

Q. 볼쇼이 발레학원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나는 모스크바 볼쇼이발레학교를 졸업하고 유니버셜발레단 정기공연(지젤, 라바야데르, 잠자는 숲속의 미녀, 호두까기인형)을 섰다. 또 2002년 국립발레단 솔리스트 객원을 경험하고, 2003년에 정식 입단하여 2003 갈라 콘서트, 돈키호테, 호두까기 인형 등 다수의 공연에 더하여 시카고, 워싱턴, 블라디보스톡 해외 공연에 참여하며 한국발레 문화 대중화 보급에 큰 몫을 감당하였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아이들을 가르치게 될 계기가 있었고, 어느덧 아이들을 가르친 지 20년이 넘었다. 어릴 때 좋은 선생님을 찾아 멀리까지 주말 레슨을 다녔던 경험이 있는데, 학부모님과 아이들의 고통을 너무나도 잘 알기에 볼쇼이발레학원을 오픈하게 되었다.

Q. 볼쇼이 발레학원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볼쇼이발레학원은 입시 전문 학원으로서 유치원,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건강관리 및 체형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발레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레벨에 맞는 체계적인 발레 수업으로 아이들을 교육하기 위해 수업은 LEVEL·1에서 LEVEL·4까지 나누어져 있으며, 클래스마다 수업 목표가 정해져 있다. 또 레벨에 따라 그 목표를 달성해야만 다음 레벨로 등반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볼쇼이발레학원은 국립발레단 출신 원장 직강 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소수정예(정원:8명)로만 이루어진 level 별 하루 한 클래스가 우리의 원칙이다. 또한 전공반, 입시반, 성인반, 실버반으로 확대 편성 운영 단계에 도달하여 교육을 진행 중이다.

Q. 진행 예정인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A. 발레의 기본기를 익힌 신청자에 한 해 솔로와 그룹 작품을 연습 후 각종 대회에 출전할 계획이다. 또한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볼쇼이발레학원은 원장의 풍부한 해외 경험과 경력을 바탕으로 유학 상담 및 예중, 예고 입시부터 대학교 입학까지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목표를 설정하여 책임감을 갖고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할 것이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무엇보다 기본기에 충실한 교육법으로 부상 없이 성장해 나갈 수 있게 이끌 것이다. 잦은 부상이 아이들의 춤 생명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신중하고, 안전하게 몸을 움직일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춤을 잘 추는 것도 엄청난 달란트이고 힘든 일이지만, 가르치는 일 또한 매우 신중해야 하며 예술의 세계가 끝이 없듯, 배우고 성장함에도 끝이 없는 것 같다. 그러하기에 아이들을 티칭하는 본인도 연구하고 성장함에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다. 나아가 미래의 전문 발레리나, 발레리노로 대학 졸업 후 좋은 무대에서 공연하는 꿈을 펼칠 수 있게 각 분야 마스터들과 협업하여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이탈리아에서 시작해 러시아에서 꽃을 피운 발레는 본래 귀족사회의 춤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연예인들의 몸매 관리 비법이 발레인 것으로 입소문이 나며 현대인들도 몸매 관리 겸 취미로 발레를 배우고 있다. 함께 성장해 나아갈 수 있는 발레전문교육기관 볼쇼이발레학원을 기대하시고, 또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