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층에 이를수록 신체의 노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면서 치아와 잇몸의 기능이 점차 약해지게 된다. 설 명절을 맞이하여 연로하신 부모님의 치아와 잇몸 등 구강 건강을 한번 더 세심하게 살펴보고 관리를 한다면 더 큰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치아는 다양한 기능을 하는 신체부위이지만, 특히 식사 시 음식물을 섭취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능을 한다. 음식물을 저작하는 활동으로 소화가 원활하게 되도록 하며, 음식의 맛을 잘 느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 외에도 가지런하고 밝은 치아는 심미성을 향상시키며, 정확한 발음을 내고, 얼굴의 형태를 유지하는데도 중요하다.

건강한 치아는 기능적, 심미적인 부분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평소 올바른 구강관리가 필요하다. 치아가 손상되었거나 상실된 경우라면 빠른 치료로 대체하는 것이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

치아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소실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특히 노년층에 이르면 구강 환경이 변화되는데, 그 중에서도 구강 건조증과 치주염의 발생이 대표적이다. 침샘의 분비가 점차 줄어들면서 구강 내부가 건조해지는데 이러한 환경을 세균의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만들기 때문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치주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오랜 기간 치아를 사용하면서 법랑질 부분이 닳게 되고, 점차 마모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자연적으로 치아를 소실하는 경우가 있다. 그 외에도 충치나 외상 등의 여러 가지 원인으로 치아가 탈락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적절한 치료로 대체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 상실의 문제는 구강 건강뿐만 아니라 우리의 신체 건강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저작기능이 저하되면 음식 섭취에 불편함이 발생하고 이러한 시간이 지속되면서 소화기능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치아가 탈락된 빈 공간으로 발음이 새거나 인접한 치아들이 이동하여 치열이 변형되기도 한다.

치아 상실의 문제를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인 임플란트는 치조골에 인공치아를 식립하여 고정된 상태에서 저작기능을 수복한다. 임플란트의 경우 치아 구조와 잇몸, 치조골의 상태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른 맞춤치료가 필요하며, 정밀한 검진을 우선하여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보다 세밀하고 다각도의 검진과정으로 치료를 진행하도록 한다.

임플란트는 치아형태와 구강구조, 잇몸과 뼈의 상태를 파악하여 진행하는 고난도의 치료과정이다. 의료진의 숙련도와 임상경험, 진료장비 및 사후관리 시스템을 살펴본 후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기적인 검진 및 개인 구강관리가 필요하다.

도움말 : 서면클란트치과 조혜진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