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탄 공예는 동남아시아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라탄 줄기를 이용한 공예인데, 라탄을 등나무라고도 해서 등공예라 부르기도 한다. 라탄으로 만든 가구나 소품은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다양한 색으로 변하면서 다른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에 관하여 누보라탄을 운영하는 박유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박유나 대표
박유나 대표

Q. 누보라탄의 교육 프로그램 및 커리큘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라탄’은 동남아시아의 열대지방에서 주로 자라는 야자과의 덩굴 식물로 줄기가 길고 질겨서 공예 가구의 재료로 많이 사용한다. 라탄은 탄력이 좋고 자연스러운 광택을 가지고 있고, 부드러우면서도 단단한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만의 공예품을 만드는 데 안성맞춤인 재료라고 할 수 있다.

누보라탄은 자연 소재인 라탄으로 나만의 소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을 통해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라탄 소품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데, 현재 원 데이 클래스부터 정규반, 자격증반을 운영 중이다. 그리고 기관 및 단체 출강과 주문 제작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주문 제작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라탄으로 만드는 모든 인테리어와 생활 소품을 제작해 주고 있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귀사를 비교해 볼 때의 귀사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누보라탄이 추구하는 수업의 방향은 틀에 얽매이지 않고 수강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런 수업방식 덕분에 수강생들은 정해진 방법대로만 공예를 진행하지 않고, 자신만의 생각을 담아서 나만의 공예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리고 공지된 수업 외에도 수강생이 원하는 모양과 크기, 기업에 대해 상의하고, 수강생이 생각을 존중하며 원하는 공예품을 만들 수 있는 수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Q. 진행 예정인 프로모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A. 현재 다양한 키즈 라탄 공예 클래스를 계획 중이다. 현재 라탄 공예가 어른들이 많이 즐기는 취미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데, 라탄 공예는 아이들도 할 수 있다. 그래서 아이들이 만들기 쉽고 흥미로운 클래스를 많이 기획하려고 한다. 이런 다양한 클래스를 통해 추후에는 아이들이 라탄 공예를 더 친근하게 느끼고 쉽게 접근할 수 있었으면 한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지금처럼 성실하게 공방을 운영하며 수강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소재를 이용한 라탄 공예품을 만들어볼 생각이다.

또한 라탄 공예라고 라탄이란 재료에 한정 짓지 않고, 색다른 재료들을 활용한 공예품들도 만들어보고 싶다. 지금도 천, 가죽, 나무 등 여러 소재와 함께 만든 라탄 제품이 많지만, 나만의 새로운 길을 만들고, 도전해 볼 것이다.

Q.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A. 공예라는 단어만 보고 어렵게 생각하거나 무겁다고 느끼지 않았으면 좋겠다. 라탄 공예는 처음 배우는 초보자들도 충분히 나만의 예쁜 공예품을 만들 수 있고, 손재주가 없더라도 손쉽게 배우며 성취감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라탄 공예를 새로운 취미생활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고 접근해 주었으면 좋겠다. 많은 사람들이 라탄 공예가 가진 매력에 푹 빠져서 누보라탄과 함께 나만의 특별한 소품을 만들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