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건강은 여러 가지 이유로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다. 정신 건강은 우리의 생각, 감정, 행동 및 관계에 영향을 미치며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문제를 처리하며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형성한다. 이와 관련하여 그루코스 멘탈복지케어 & 커리어의 곽은아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곽은아 대표
곽은아 대표

Q. 그루코스 멘탈복지케어 & 커리어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대학에서 심리학 전공자로서 여러 경험들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에 다가가는 일이 많았습니다. 성인이 되어도 완벽할 수 없는 약한 인간이기에 어린 시절 양육자에게 안겨 위로받거나 정신적인 위안을 얻었던 것처럼 끊임없이 마음 돌봄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에 눈을 돌리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센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동과 청소년이 성장하여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여러 인간관계를 쌓다 보면 어깨를 토닥여 줄 타인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또 범죄, 학교나 직장 내 폭력과 괴롭힘 등 여러 스트레스와 심리적인 문제 해결을 도울 수 있는 전문 기관과 개인은 어디에나 필요하다고 생각해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그루코스 멘탈복지케어 & 커리어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코로나 펜데믹 이후 익숙해진 온라인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온라인 채팅 상담, 전화 영상,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클라이언트의 편의를 돕고 있습니다.

Q. 그루코스 멘탈복지케어 & 커리어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현장에서 20년 가까이 이어 온 상담과 코칭 활동을 통해 개인의 변화는 결국 사회와 문화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관련한 지속적인 학습을 위해 대학생들에게 심리학을 강의하는 교수자이면서 동시에 학습자가 되어 사회복지학을 공부했고 직업상담사까지 1급 과정을 마쳤습니다.

이로써 제가 운영하는 그루코스 멘탈복지케어와 커리어는 마음 돌봄에서 커리어 성장까지 생애 전반을 아우른 삶의 문제에 대해 사회적인 통찰과 융합 관점에서 클라이언트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마음을 추스르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심리적인 우울, 분노, 충동, 실패감을 극복하고 탄력적으로 회복할 뿐 아니라 진정으로 일을 즐기는 데 이르도록 하는 것이 저희 기관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더 이상 주저앉지 않고 자신의 마음을 조절하여 주도적으로 역량을 키우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Q. 그루코스 멘탈복지케어 & 커리어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전문가라면 누구나 클라이언트의 만족과 고마운 마음이 표현되는 매 순간 보람과 행복을 느낄 것입니다. 삶의 문제에 대해 통찰하고 자각하는 순간 느끼는 경이로움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아도 공감이 있기에 인간의 행복이 얼마나 작은 데서 시작되는지를 자주 알게 하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불행의 씨앗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펴보게 되지만 긍정의 싹을 틔워 열매 맺기에 이르는 과정을 돕고 블로그 글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알리는 활동 역시 늘 보람입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그루코스 멘탈복지케어 & 커리어는 개개인이 자기감정의 주인으로서 주도적인 생애 성장을 이루도록 돕는 기관이 되고자 합니다. 마음을 다독이고 안정된 이후에는 목표가 있어야 다시 넘어져도 일어날 힘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담되는 상담 비용을 낮추어 마음 돌봄과 성장을 필요로 하는 전국 곳곳의 많은 분들까지 저희 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와 웹, 채팅, 전화 영상 상담, 앱 쿠폰 활용 등 온라인 접근성을 높이려고 합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시대가 변하면서 겉으로 드러나는 물질적 가치나 허세가 아닌 자기 자신과의 내면소통과 진심에 대해 사람들은 조금씩 귀를 기울이고자 합니다. 몸과 마음이 일치되어 행복하고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며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결국 서로 연결된 가족과 사회, 인간관계 안에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임을 깨닫고 있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나를 잃고 헤맬 수밖에 없는 어려운 때 사막의 오아시스같이 휴식처럼 내면의 넉넉한 공간으로 역할을 다하는 그루코스 멘탈복지케어 & 커리어가 되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