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0세 시대를 맞아 건강한 일상을 살아가기 위해 생활체육이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면서 필라테스와 요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디오르필라테스를 운영하는 전문경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전문경 대표
전문경 대표

Q. 디오르필라테스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나에게 필라테스 강사와 회원은 비용을 지불하고 수업을 제공하는 것을 떠나 나의 인생에 기억될 소중한 인간관계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 많은 필라테스 또는 다른 운동 센터 중 나에게 몸을 맡겨주신다는 것도 정말 감사해야 할 일이라고도 생각한다. 이런 회원분들에게 강사의 위치에 있을 때와 원장의 위치에 있을 때 도와드리거나 제공해드릴 수 있는 서비스의 한계와 차이가 크기 때문에 원장이 되고 싶다고 생각하였다. 스스로 공부하고 노력한 것들로 어디까지 이뤄낼 수 있을지도 궁금했다.

Q. 디오르필라테스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디오르 필라테스에서는 회원님들을 위해 프라이빗룸에서 진행하는 1:1, 2:1 필라테스가 있다. 또 두 개의 체어룸, 캐포머룸에서 진행하는 5:1 소그룹 필라테스도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회원별 특징에 맞춰 회차별로 사전에 준비가 된다. 또한 필요시 체계적인 식단관리를 함께 받으실 수 있다.

Q. 디오르필라테스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소그룹 필라테스에서도 난이도별, 체형별로 맞춰진 프로그램 진행이 가능하도록 사전에 회원님들의 체형과 운동 동기 등을 원장이 직접 파악한다. 또 수업 후에도 지속적인 회원님들의 수업 만족도 체크와 주기적인 체형 파악 시간을 갖는다.

또한 기본기를 잡지 못한 상태에서 헤매시는 경우가 없도록 매달 2회 정도 체형별 스트레칭법, 운동법, 안정적인 자세를 잡는 방법 등 목적의 원장 직강 무료 그룹레슨을 진행하고 있다.

필요시 소도구를 빌려드려 집에서도 스스로 케어 하실 수 있도록 지도해드린다. 모든 수업이 단순히 동작만 지도하는 것이 아닌, 타깃 근육의 인지와 해당 움직임이 필요한 이유 등을 설명해드리고 있다. 고객 한 분, 한 분의 운동 능력과 가동범위에 맞춰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운동할 수 있도록 열정이 넘치는 다양한 분야의 경력 강사진으로 꾸려져 있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회원님의 만족도는 강사의 마음가짐과 책임감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나는 수업을 할 때 단순히 몸을 변화시켜드린다는 마음가짐이 아닌, 같은 몸 상태에서 같이 노력을 해나가야 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공부했던 것도 다시 공부하고 다시 움직여보고 다시 생각한다.

또 아주 작고 사소한 언행이나 행동이더라도 상대방에게는 크게 또는 다르게 전달될 수 있기에 항상 내가 수업을 듣는 회원님의 입장에서 어떤 것들이 필요하고 궁금하고 부족한지를 먼저 알아낼 수 있어야 한다.

강사 교육 및 채용 철학에 대해서도 말씀드리자면 파트 타임 강사라도 더 빠르게 발전하고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디오르필라테스에서는 강사들끼리 회원별 특징과 티칭법에 대한 팁 공유, 해부학 등 다양한 주제로 매달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다. 그렇게 서로 보강하고 배워가며 도움이 될 수 있는 시간을 갖고 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강사 생활을 하면서 그동안 회원님들과 강사의 입장을 모두 고려한 좋은 시스템들을 머릿속에 항상 생각해왔었던 것들이 많았다.

여러 케이스의 수많은 회원님들을 만나는 동안 식단, 생리학 등 여러 분야를 공부하면서 나의 공책에 빼곡히 정리해둔 것들만 10여 권이었다. 이것들을 나 혼자 알고 있기에도 아쉽기도 했고, 같은 센터에서 같은 회원님들, 다른 여러 강사분들의 눈으로 봤을 때의 또 다른 관점도 궁금하기도 했다. 그리고 거기에서 더 배울 것들이 생길 것이라 느꼈다. 이 여러 생각들이 모여 지금 디오르필라테스의 시스템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변화도 만족도 느끼지 못하고 떠나시는 회원님이 단 한 분도 없으시도록 하고 싶다. 또 이 센터를 찾아오길 정말 잘했다는 마음을 느끼실 수 있도록 회원님의 만족도가 곧 나의 행복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강사분들을 육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필라테스를 접하고 배우시는 분들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강사님들 모두 필라테스라는 운동이 왜 필요한지 바르게 아셨으면 좋겠다. 또 몸을 바로잡고 변화시키기 위해 인지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와 같은 여러 가지 지식을 함께 알아갈 수 시간을 가질 수 있으셨으면 좋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