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상담 센터는 여러 기능을 하지만, 한 가지 중요한 측면은 정신 건강과 웰빙을 증진하는 역할이다. 이와 관련하여 인천 지은심리상담센터 정지혜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정지혜 대표©
정지혜 대표©

Q. 지은심리상담센터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경험하고 있는 정서적 어려움이 커서 혼자 감당하는 것이 힘들다고 느껴질 때 상담 기관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동안 많은 내담자분들을 상담해 오면서 내담자분들이 가장 고민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센터와 상담사 선택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역 사회 내 신뢰할 수 있고 전문성 있는 상담 기관을 만들어 내담자분들과 만나고, 그분들께 조금 더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지은심리상담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지은심리상담센터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기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상담 프로그램은 아동 상담(놀이 심리 상담), 청소년 상담, 성인 상담, 부부 및 커플 상담 등입니다. 필요시 심리 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정서 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내담자분들의 자기 이해를 돕고 있으며, 추후 상담 계획을 세우거나 상담 과정에도 활용합니다. 추가적으로 저희 기관의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전문가 자격을 갖고 있는 상담사들의 경우 상담사가 되기 위해 수련을 받고 계신 선생님들께 수퍼비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지은심리상담센터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상담은 내담자분들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해결해 나가는 전문적인 과정이므로 상담사의 전문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지은심리상담센터에서 강조하고 있는 부분 역시 상담사의 전문성이며, 상담사 채용 시 ‘공신력 있는 학회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가?’, ‘상담사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가?’를 꼭 질문하는 편입니다. 현재 저희 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모든 상담사들은 공신력 있는 학회의 자격증(한국상담심리학회, 한국상담학회, 한국놀이치료학회 등)을 갖고 있으며, 상담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정기적인 교육 및 워크샵 참여, 수퍼비전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기관은 상담 사례를 배정하기 전 내담자분들께 연령 및 상담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을 미리 여쭤 봅니다. 내담자분들의 주 호소 문제를 가장 잘,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상담사와 연결해 드리기 위함이지요. 즉 저희 기관은 근무하고 있는 상담사들의 전문 분야를 고려하여 상담 사례를 배정하고 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지은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면서 양질의 상담 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 내 상담사의 상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및 수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 또한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내담자분들께 질 좋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상담사가 꾸준히 상담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기관에는 상담사가 되기 위해 수련을 받고 계신 선생님들을 지도하고 교육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전문가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그 외의 대부분의 상담사들이 상담심리전문가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열심히 수련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교육 및 수련 기관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지은심리상담센터는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상담 기관으로 성장함과 동시에 상담사를 양성하고 교육하는 교육 및 수련 기관 운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상담 수련을 받고 계시는 여러 상담사 선생님들이 저희 기관에서 함께 성장해 나가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상담을 받아 봐야겠다는 결정을 내리고, 상담 센터에 상담을 예약한 후 실제로 내방하시기까지 정말 많은 생각을 하실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 마음을 이해하고 돌보기 위해 용기를 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과정인지, 또한 내담자분들이 얼마나 간절한 마음으로 상담 센터에 오시는지 잘 알고 있기에 지은심리상담센터의 상담사들 역시 진심으로 내담자분들을 만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담은 관련 지식을 갖고 있는 상담사가 일방적으로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단순한 과정이 아닌 상담에 참여하는 상담사와 내담자가 서로를 진심으로 만나 그 마음을 나누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음과 마음이 만나는 과정을 통해 나 자신을 이해하고, 혼자 견뎌 내야만 했던 어려움을 누군가와 함께하며 나를 돌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은 어떨까요? 살아가며 누구나 힘든 상황들을 마주하지만 혼자 견디기 어려운 순간에 주변을 둘러보면 그 순간을 함께 견뎌 줄 수 있는 누군가가 옆에 있음을 기억해 주셨으면 합니다. 매 순간 최선을 다해 나만의 방법으로 어려움을 해결해 오신 많은 분들을 존중하고 응원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