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을 사용하는 현대인 대부분 거북목, 라운드 숄더, 척추의 변형 등 다양한 불균형 체형을 가지고 있다. 잘못된 자세와 불균형한 체형은 목이나 어깨, 등, 허리 등의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체형 교정 운동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해 바소필라테스 김가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김가임 대표
김가임 대표

Q. 바소필라테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필라테스 강사 생활을 하면서 많은 회원을 만났고, 그분들의 체형 변화와 통증 감소를 위한 레슨을 하면서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하지만 조용하고 차분한 환경에서 진행이 되어야 할 개인 레슨이 늘 한정적인 공간에서 다수의 회원과 강사로 가득 찬 곳에서 진행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회원님도 집중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느끼고, 나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사이에서 애를 먹었다. 이렇게 강사 생활을 하면서 아쉬웠던 부분들을 보완하여 필라테스를 잘 전달하고 싶었다.

이후 회원님들이 본인 몸에 집중하며 스스로 보디 컨트롤을 할 수 있는 넓고 편안한 분위기의 센터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많은 분이 필라테스를 경험하며 좋은 기억을 가지고 삶의 질과 건강이 향상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바소필라테스를 창업하게 되었다.

Q. 바소필라테스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바소필라테스의 프로그램은 개인 레슨과 듀엣 레슨으로 이루어져 있다. 개인 레슨은 개인별 체형과 컨디션을 확인하고, 정확한 평가를 통해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맞춤 프로그램은 체형 교정과 재활의 목적으로 필라테스를 하고자 하는 분들과 필라테스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기본적인 호흡과 동작의 연속을 통해 몸과 마음의 균형을 잡아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듀엣 레슨은 필라테스를 하고자 하는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좀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다. 그룹 레슨보다는 섬세한 티칭과 맞춤식으로 레슨이 진행되며 신체적 조건이 비슷하거나 운동 목적이 같은 분이라면 더 큰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Q. 바소필라테스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바소필라테스의 가장 큰 특징은 부부 강사가 함께 레슨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직까지 필라테스는 여성 운동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1차 세계대전 부상병 재활을 위해 고안된 운동이기 때문에 남성들도 가능한 운동이다. 여성 강사와 여성 회원들이 많아 필라테스를 시작하기 힘들어하는 남성 회원들을 위해 남자 강사가 직접 수업을 진행하는 점이 특징이자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센터의 규모가 작다 보니 수업 중 회원들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매번 회원들의 컨디션에 따라 본인이 원하는 수업으로 진행된다. 또한, 프라이빗하게 운동할 수 있다는 점 또한 바소필라테스의 특징이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바소필라테스에는 ‘바르고 소중한 내 몸을 위한 필라테스’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사람의 생김새가 전부 다르듯이 타고난 체형도 모두 다르다. 본래 본인이 타고난 체형에서 바르지 않은 자세들과 여러 가지 습관들로 인해 우리 몸은 통증과 함께 체형 변화가 찾아온다.

이러한 몸의 변화로 바소필라테스를 찾아주신 회원님들에게 올바른 움직임과 바른 체형을 다시 찾아주고, 몸의 통증 또한 없어지도록 교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본질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모든 분이 자신의 몸을 소중하게 여기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삶의 질 향상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강사 생활을 처음 시작할 때부터 지금까지 레슨을 진행했던 회원님 한 분 한 분이 다 기억이 난다. 바소필라테스를 오픈한 뒤에 직장이나 집과의 거리가 멀어짐에도 불구하고 많은 회원님이 나를 믿고 찾아와주셔서 정말 놀랐다. 센터를 오픈한 지는 2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강사 할 때부터 만나 적게는 4년에서 7년까지 오랜 시간을 만난 회원님들도 많다.

그동안 많은 회원님의 연애, 결혼, 임신, 출산 그리고 육아까지 함께 할 수 있었고, 내가 그들의 삶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된 것 같아 항상 뿌듯하게 생각한다. 그리고 항상 나를 믿고 따라와 주는 회원님들에게 정말 감사함을 느낀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많은 곳에서 수업하면서 느낀 아쉬운 부분을 최대한 보완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많은 회원님과 소통하며 최대한 회원님들의 입장에서 센터를 바라보려고 했다. 아직 부족한 점은 많지만 새로운 것을 배움에 있어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을 하고 있으며 배운 것을 최대한 많은 분에게 알려드리고 싶어 열심히 했던 노력이 지금의 센터를 있게 만든 것 같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바소필라테스는 ‘대한 임산부 운동 처방사 협회’에 소속되어 있다. 임신과 출산은 여자 인생에서 큰 사건 중 하나다. 하지만 순산을 준비 한 사람과 준비하지 못한 사람은 출산뿐 아니라 회복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에 나는 많은 임산부의 임상 경험과 논문에 기반한 교육을 수료했고, 임산부 운동처방사와 산후 운동 전문가로 산전 산후 운동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싶다. 그리고 많은 산모가 안전하고 올바르게 출산을 준비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산전 산후 전문 필라테스 센터를 만들고 싶다.

또한, 많은 남자도 필라테스를 접하길 바라는 마음이 크기 때문에 남자 회원님들 또한 바소필라테스에 편하게 방문해 운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고, 관련된 데이터를 쌓아 많은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필라테스를 먼저 경험을 했으면 좋겠다. 필라테스는 나 자신의 몸을 인지하고 바른 움직임을 만들기 때문에 통증 없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배우기 좋은 운동으로 추천한다. 필라테스가 대중화되면서 많은 센터가 우후죽순 생겨났다. 필라테스 센터를 고를 때 한 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체험 레슨으로 기본적인 동작과 호흡을 배워본 뒤 본인에게 맞는 수업과 강사를 선택해 필라테스의 재미를 알아갔으면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