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차 나이가 들어가면서 특별한 원인이나 부상 없이도 어깨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빈번해진다. 어깨통증이 비교적 경미한 편이라면 만성피로 또는 근육통 등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지만 중장년층 이상에서 심한 어깨통증이 지속된다면 어깨질환 중 하나인 오십견이 발병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것이 권장된다.

오십견은 대체로 50세 전후에서 발병한다고 하여 이러한 이름으로 불린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운동 부족 및 올바르지 못한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해 발병 연령이 점점 낮아져 30대에서도 환자를 종종 찾아볼 수가 있다.

발병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면역학적, 염증성, 생화학적 및 호르몬성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병률이 더 높은 편으로 나타난다. 당뇨병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약 40%까지 발생률이 증가할 수 있다. 이외에도 어깨 부위의 외상이나 수술 후 장시간의 고정 및 미사용이 오십견의 발병 원인이 된다.

어깨통증은 오십견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질환이 악화될수록 팔과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모든 방향에서의 능동적 및 수동적 움직임에 제한이 생긴다.

경미한 증상의 오십견 환자는 주사치료 및 물리치료, 운동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한다. 중증 증상이 없다면 오십견은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가 우선이다. 오래 방치되어 치료 시기를 놓친 오십견 환자는 회복까지 1년~2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초기에 빠른 치료가 권장된다.

지속적인 비수술적 치료에도 호전이 보이지 않거나 극심한 어깨통증으로 일상적인 움직임조차 어렵다면 어깨관절의 유착된 부위를 박리하는 오십견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도움말 : 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