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흔히 여드름은 사춘기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몇몇은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이 나타나 끈질기게 괴롭힘을 당하곤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여드름은 어떻게 발생하게 되는 것일까?

여드름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으나 여러 요인으로 추정할 수 있다. 보통은 사춘기에 대부분 사람이 여드름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과다한 피지 분비로 인해 모공 밖으로 배출되어야 할 피지가 막히게 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된다. 화장품의 여러 성분 또한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이는 곧 성인 여드름 발생 원인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여드름은 면포라고 불리는 모낭 속에 고여 딱딱해진 피지 상태를 보이게 되는데, 이는 개방 면포와 폐쇄 면포 두 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개방 면포는 멜라닌의 침착으로 검은색을 띠며, 폐쇄 면포는 흰색을 띠고 있다. 이러한 면포를 오래 방치하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흉터가 자리 잡게 된다.

여드름이 지나간 얼굴에는 패인 흉터와 붉고 검은 여드름 자국 등 여러 다양한 흉터가 자리 잡을 수 있기에 빠른 치료가 중요시된다. 특히 여드름의 종류와 흉터에 맞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숙련된 의료진과 상담 후 맞춤 처방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여드름의 경우, 치료 후에도 확실하고 꼼꼼한 재생관리를 통해 피부 재생력을 촉진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풍부한 경험을 갖춘 숙련된 의료진의 처방에 따라 주의 사항을 따라야 한다.

도움말 : 다미클리닉 박덕규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