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용은 틀에 짜인 대로 움직이는 춤이 아니기 때문에 자유롭고 개성 있는 춤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무용에서 ‘현대(現代)’가 지금을 뜻하는 말인 것처럼 현대무용은 어떤 한 시점에 고정된 것이 아니라 시시각각 변화한다는 것이 매력이다. 현대무용은 규정된 형식이나 기교를 떠나 자유와 새로움을 추구하면서 시작되었고, 자유롭고 개성적인 표현력을 강조한다. 이에 관해서 광주 예찬무용학원을 운영하는 정성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정성희 대표
정성희 대표

Q. 예찬무용학원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처음 현대무용을 배울 때 그 매력에 빠져 전공을 하게 되면서 예술고 졸업 후 대학에서 무용을 전공했고, 무용수로서 27년의 경력을 쌓으며 학원 입시 강사 및 예술고 전공 수업을 가르치며 다양한 학생들을 만났다.

제자 양성이라는 목표 하나로 학생들을 정성껏 지도하며 달려왔고, 열심히 무용을 배우는 학생들이 참 기특하고 예뻐서 뭐라도 더 알려주고 싶었다. 이 아이들이 나를 통해 장차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무용인이 될 수 있도록 인도해 주는 그림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에 예찬무용학원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곳에서 현대무용을 대중화시키며 아이들의 꿈을 위해 헌신하는 참된 스승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

Q. 예찬무용학원의 주요 교육대상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예찬무용학원은 현대무용 입시 전문학원이다. 따라서 예술고 및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학생들의 실력과 목적에 맞춰 무용 교육을 하고 있고, 초등학생을 위한 취미반도 운영하고 있다.

Q. 예찬무용학원의 주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예찬무용학원은 학생들의 나이와 실력, 목적 등에 맞춰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전공 입시생들의 경우 탄탄한 기본기를 만들기 위한 부전공 수업과 개인 레슨 및 작품을 지도하고 있으며, 실력뿐만 아니라 올바른 태도와 인성을 함께 키워나갈 수 있도록 교육한다.

취미반은 유연성과 체력 강화를 통해 자존감을 높여 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 끼와 재능은 있지만 전공하기엔 부담을 느낀 아이들을 위해 단체 군무로 무대에 접할 수 있도록 기회와 경험을 제공하는 예비전공반도 운영 중이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귀 사를 비교해 볼 때의 귀 사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많은 무용 학원들이 성인들이 취미로 배울 수 있는 성인 취미반이나 체험해 볼 수 있는 원 데이 클래스 등을 함께 운영한다. 그래서 예찬무용학원을 설립했을 때 성인 취미반을 개설하라는 주변의 권유가 많았다. 하지만 나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그리고 고등학생을 위한 교육기관으로써 학생들에게 최고의 시설을 제공하고 교육 퀄리티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성인반을 따로 운영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학생들의 무용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고, 집중도 높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예찬무용학원은 아이들만을 위한 교육 공간으로 운영하면서 수준 높은 교육으로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무용학원으로 인정받고 싶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지금까지 수백 명의 학생들을 가르쳤는데, 아이마다 각기 다른 개성과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아이들의 특성에 맞게 잘 이끌어 주어야 아이들이 가진 잠재력과 가능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현대무용은 고전적이지 않고 자유로운 감정을 몸으로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각자의 춤 스타일을 보면 그 사람의 인성과 성격. 태도가 고스란히 드러난다. 그런 부분을 잘 파악해서 아이들이 자신만의 춤을 완성하도록 돕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나의 교육 철학이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대학 졸업 후 한 입시학원에서 전임강사로 오랫동안 일하며 학생들을 지도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 전임강사로 오랜 경험을 한 덕분에 어려움이나 위기가 와도 잘 헤쳐 나갈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학생들을 지도한 경험과 나만의 무용 교육 노하우를 만들 수 있었다.

다양한 학생들을 지도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예찬무용학원의 교육 프로그램과 학원 운영 시스템을 만들었고, 늘 학부모 및 학생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최적화된 무용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지금은 초. 중. 고 입시 위주로 운영하고 있지만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유아부터 성인들까지 현대무용을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무용으로 치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보고 싶다.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춤이 될 수 있도록 현대무용의 대중화에 기여하고 싶고, 발표회나 작은 공연 같은 프로그램도 준비해 볼 생각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