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와 달리 평가에 초점을 맞춘 기존 성과관리 체계에서 벗어나 구성원의 성장을 통해 기업이 함께 성장해 나가기 위한 성과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성공적인 성과관리를 위해서는 성과관리 리더십이 중요하며, 리더가 구성원을 코칭하는 역량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코칭과 교육으로 사람, 기업, 세상의 본질적 성장과 변화를 돕는다’는 비즈니스임팩트 이재형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 비즈니스임팩트는 어떤 기업인지
글로벌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경영자·리더의 성장을 돕는 1:1 코칭과 그룹 코칭 및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코어 비즈니스 코칭(CBC: Core Business Coaching)’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 코치와 사내 코치를 양성하며 코칭 보급 및 확대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특히, 기업의 경영자와 임원, 리더를 주요 대상으로 코칭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구성원들 대상의 교육도 있지만, 리더가 누구냐에 따라 구성원의 성장, 행복, 성과가 좌우하기 때문에 경영자·리더 대상의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비즈니스임팩트는 세 가지 핵심가치(진정성, 탁월성, 실용성)를 실천하고 있다. 고객을 진정성 있게 대하고, 탁월하게 일하며, 실용적인 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고객 니즈를 작은 것 하나까지 섬세하게 반영하는 게 탁월하게 일하는 것이며, 우리가 제공하는 강의와 코칭이 실용적인지를 중요하게 여긴다. 종종 고객사들이 “여러 기업교육 회사와 교육을 진행해 봤는데, 내용은 좋지만, 현업 적용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불만을 토로한다. 당사는 실제 현업에서 쓰이는 콘텐츠 제공 및 실용성에 초점을 맞춰 코칭과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 고객사들이 가장 만족해하는 점이 ‘커스터마이징’과 ‘실용성’이다.

- 주력 사업과 차별점은 무엇인지
주력 사업은 CEO, 임원, 리더 대상의 일대일 코칭과 그룹 코칭이다. 그동안 다양한 국내 유수 기업의 CEO, 임원, 팀장들을 대상으로 코칭과 교육을 진행해 왔다. 코칭의 경우 3개월~1년간 진행되며, 일대일 또는 그룹 형태로 이루어진다. 대표 본인이 코칭을 진행한 기업 중, ‘코칭문화 확산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일부 기업들은 리더들의 리더십 향상뿐 아니라, 수평적 조직문화 강화, 일하는 방식의 개선, 코칭·면담·원온원·피드백 문화의 정착에 힘입어 높은 성과를 견인하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임팩트는 (사)한국코치협회 전문 코치 자격 인증 과정인 ‘코어 비즈니스 코칭(CBC: Core Business Coaching)’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회사의 성장 동력이다. 격월로 진행되는 공개과정에는 많은 기업의 리더들과 HR 부서 담당자들이 참여하고 있고, 기업의 인하우스 과정으로도 진행하면서 사내 코치를 양성하고 있다. 본 과정은 MZ세대 특징과 MZ세대 코칭법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했고,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절대평가에서 무(無)평가와 리뷰 및 피드백, 원온원으로 기업의 성과관리가 변화하는 흐름에 맞춰 실용적으로 구성되어 호평을 받고 있다.

- 비즈니스임팩트는 어떤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지
우선 대표 본인은 기업에서 CFO와 경영총괄을 한 경험과 현업 경험이 풍부하다. 이와 더불어 경영, 전략, 리더십, 성과관리, 조직관리, 재무회계, 심리학 등 융복합 지식∙경험 기반의 코칭 역량이 있어 경영자·리더급과 어떤 대화든 잘 통한다는 점과 함께 코치로서 편안함, 솔직함, 진정성을 갖춘 점이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현재 함께 일하는 파트너 교수진, 코치진들도 대부분 기업에서 리더 경험과 현업 경험이 있는 분들이기에, 리더들의 고민을 빠르게 캐치하고 라포를 형성하면서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은 비즈니스임팩트의 큰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전문 코치 자격과 풍부한 실전 코칭 경험도 보유하고 있기에 고객사의 니즈에 커스터마이징된 맞춤형 코칭과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 향후 목표는 무엇인지
비즈니스임팩트는 현시대 트렌드에 부합하는 코칭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의 실질적인 성장을 돕고 시대가 요구하는 경영진·리더를 양성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끊임없는 연구를 이어 나갈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교육 업계의 유니콘’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다.

이와 더불어 기업에서 원하는 니즈를 이야기하면 당사에서 커리큘럼을 설계해 주는 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기업들이 점차 증가하는 상황이다. 이처럼 업계에서 고객들이 ‘정말 비즈니스임팩트라면 믿을 수 있다. 교육을 믿고 맡겨도 된다’라고 여길 만큼 신뢰받는 기업, 사랑받는 기업이 되고 싶고, 무엇보다 임직원들이 행복한 기업이 되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