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 접어들면서 밤낮 기온 차가 점점 커지고 있다. 이 시기 날씨는 건조함이 더 심해져 아토피 환자들에게는 매우 취약한 요소이기도 하다.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 아토피는 보통 5세 이전에 증상이 나타나 성장하면서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지지만, 생활패턴, 환경호르몬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성인기까지 이어지거나 새롭게 발견되기도 한다.

아토피는 주된 발병 부위는 목, 이마, 손, 눈 주위 등 전신에 걸쳐 나타나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려움증과 열감, 진물, 발진 등을 동반한다. 발병 초기에는 피부가 붉어지면서 건조감, 약한 가려움을 동반하게 되며, 증상이 점차 악화되면 가려움은 참기 힘들 정도로 심해지게 된다.

주된 증상인 가려움증은 특히 야간에 심해지는 경향이 많다. 그로 인해 수면 장애를 겪게 되어 일상생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가려움을 참지 못하고 긁게 되면 환부에 상처가 생길 수 있다. 상처가 난 병변에 세균이 감염되어 진물과 각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반복적인 재발 및 천식, 두통, 소화불량, 변비 등 2차 합병증으로 고생할 수 있다.

아토피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바 없지만, 주된 원인으로 유전적인 문제, 식습관, 음주, 흡연, 스트레스와 과로 등 요인으로 인해 신체 내부의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겨 그 증상이 피부에 발현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유전적으로 부모 모두가 아토피를 가지고 있다면, 부모 한쪽만 아토피를 앓은 자녀들에 비해 발병률이 높다는 내용도 존재한다.

일상생활에서의 관리 또한 중요하다. 식습관 개선을 통해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차가운 음식 및 음료, 밀가루 음식, 인스턴트 음식 등은 피하고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도 아토피 질환이 나타나면 방치하기보다 적절한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생기한의원 일산점 송요안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