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포털(한국문화정보원이 운영하는 ‘종합문화정보포털’)에서는 매주 월요일 ‘공감리포트’를 통해, 문화정보를 테마별로 소개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다.

소박하지만 개인의 만족도를 높은 ‘소소하고 작은(small)’ 것들로 자신의 일상에 사치를 누린다는 의미의 신조어 ‘스몰 럭셔리’. 이를 활용한 ‘컬쳐 럭셔리’를 문화포털 내 ‘공감리포트’를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모두에게 새로운 상상력을 심어주고, 경험을 제안하는 문화 콘텐츠는 삶을 보다 사치스럽게 누리고, 즐기고, 풍요롭게 해준다. 여름의 끝자락에서 호불호 없는 전 세대가 즐기기 좋은 신기술 문화 콘텐츠를 만나보자.

01. 온 가족이 걷고 싶은 거리 <경기 옛길, 상심낙사의 길을 걷다(VR)>

<경기 옛길, 상심낙사의 길을 걷다(VR)>는 경기 옛길 중 평해길을 주제로 선인들의 그림과 길에서 만나는 풍경을 사진과 영상으로 전시했다. 평온하고 한적한 거리가 온전히 담겨 그 안의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다.

​02. 관계와 존재의 관찰 <미안해요, 프랑켄슈타인>

사람과의 관계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전시 <미안해요, 프랑켄슈타인>은 직물처럼 얽혀있는 존재들의 하나의 관계망으로 바라보며, 인간-비인간의 이분법적 경계 허물기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비단 사람과의 관계가 아닌 사회와 인간과의 관계를 통해 시대의 변화를 통해 느껴지는 기대감, 불안감을 고스란히 표현했다.

03. 건축과 도자미술로 상상력을 키워요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VR체험>

공간 자체가 다채로운 문화 콘텐츠로 꽉 채워진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VR체험>을 즐길 수 있다. 해당 전시는 미래 도자예술 분야의 새로운 한 방향으로 그동안 간과되었던 도자와 건축의 관계를 재조명함으로써 최근 세계적으로 확산 되고 있는 건축도자 분야의 발전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서로 다른 장르와 조화롭게 융합하여 창조적인 새로움을 추구하고자 하는 시대적 다원주의를 반영한 전시를 이어가고 있다. 미술관 전체를 둘러보며 그간의 다채로운 예술적 시도와 학술, 강연, 연구조사와 같은 이론적인 콘텐츠들도 함께 담겨 있어 남녀노소 누구든 편리하게 알찬 지식도 얻을 수 있다.

04. 초록빛의 아름다움을 느껴요 <문화영상 –플랜트 서울>

여름을 떠나보내며 마지막 향기를 고스란히 느끼는 시간을 <플랜트 서울>에서 만나보길 바란다. 특히 여름의 서울은 늘 녹음이 우거져 그 매력이 배로 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어느덧 식물로 가득 채워진 서울을 걸으며, 일상 속에서 우리는 나름대로 무언가를 심고 가꾸며 변화시켜 나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어 싱그러움을 고스란히 체험할 수 있다.

문화포털은 월별 테마와 시의성에 맞춘 각종 공연 전시 정보 안내, 디지털 문화콘텐츠 발굴 및 문화PD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문화포털 홈페이지 내 ‘문화공감’과 문화포털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