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첨단 기술의 등장과 성장, 그리고 이를 활용한 각종 제품 및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다양한 산업 시장이 급변하고 있는 추세다. 의료기기 시장은 시장 주변 상황이 계속해서 변화한 탓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산업군이다. 이에 의료기기 시장은 눈부실 정도로 빠른 성장을 이뤄냈지만, 동시에 의료기기 기업들 간의 경쟁은 매년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도 묵묵히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인코아는 설립 이래로 다양한 의료기기를 제작해오고 있으며, 바이오 메디컬 시장을 넘어 코스메디컬 시장까지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인코아 김동탁 대표를 만나봤다.

-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인코아는 2014년 설립된 의료기기 제조 전문 기업으로, 일회용 내시경 처치구류를 시작으로 검체 채취 키트, 외과용 수술 기구 등 다양한 의료기기 제조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의료기기 국산화와 자체 기술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고부가 가치 창출 및 사업 다각화를 위해 천연 고분자 소재 기반 융합 의료기기 연구 개발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현재 2,3등급 허가 및 인증을 완료한 후 총판 대리점을 통해 국내 3급 이상의 병원에 유통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실적을 해외에 소개해 인도네시아, 베트남, 브라질, 에콰도르 등의 국가에서 의료기기 인증 획득과 더불어 획득 진행 중에 있으며, 국제 의료기기 전시회에 다수 참가해 해외 진출을 위한 방법을 다방면에서 모색하고 있다.

- 대표 제품에 대해 설명해달라
대표 제품으로 히라셀과 라큐디에 대해 설명드리고 싶다. 우선 먼저 출시된 히라셀은 하이드로겔 형태의 2등급 점착성 투명 창상 피복재로, 상처를 치유하고 수분 공급, 피부 재생 등 한 번의 도포로 세 가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제품이다. 히라셀은 기존의 창상피복재와 달리 pH 조절로 피부 보호와 재생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바깥쪽 피부는 피부 본연의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pH 4.7의 하이드로겔 보호막으로 감싸고, 피부 안쪽은 건강한 피부의 pH인 5.5 약산성으로 유지한다. 

라큐디 또한 하이드로겔 형태의 점착성 투명 창상 피복재로, 피부 및 점막부에 사용할 수 있고 삼투막을 형성하는 효과를 바탕으로 삼출물 흡수와 수분 공급도 가능하다. 히라셀과 라큐디 모두 철저한 임상을 통해 효과를 입증하고 있으며, 더 넓은 고객층 확보를 위해 기능성 화장품으로 확대 개발을 진행했다.

- 주요 사업 내용에 대해서도 말씀 부탁드린다
자사 주요 제품들은 현재 대리점을 통해 유통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온라인 기업 홍보 플랫폼인 링크온비즈에 등록된 자사의 제품들을 보고, 관심이 생기거나 제품을 사용해 보고 싶으신 전국 병의원 및 의료용품 취급 대리점 등에서 자사 측으로 전화 문의를 주시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에 자사는 문의 내용에 따라 직접 응대하거나 대리점에 해당 내용을 전달해 드리고 있다. 

또한, 인코아는 자사 대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히라셀과 라큐디의 기능성 화장품 확대 개발에 이어 화장품 전문 제조사인 ‘인테라’를 설립해 코스메디컬(검증된 효능의 의약 성분을 화장품과 접목한 제품) 시장으로의 진입을 준비하고 있다. 인테라의 브랜드로는 미라렛과 미라렛 페미닌이 있는데, 미라렛은 히라셀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현재 미라렛 인텐시브 앰플과 미라렛 더블미스트로 구성됐다. 미라렛 페미닌은 히라셀이 아닌 라큐디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여성 청결제인 미라렛 페미닌 젤과 미라렛 페미닌 미스트로 구성돼 있다.

이외에도 현재 기존 주력 제품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문성 확보 및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통한 고객 관계 강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천연 고분자 소재 적용 바이오 융합 의료기기 상용화를 위한 원천 기술 확보 기반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 앞으로의 목표나 하고 싶으신 말이 있다면
우선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천연 고분자 원료 조합 및 고형화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 개발 및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인코아만의 유효 원료 물질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자체 기술을 확보하고, 공정 기반을 연구해 보다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다. 더불어 글로벌 시장에서는 뛰어난 기술력을 앞세워 경쟁력 있는 K-의료 산업의 선도 기업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최근 놀라운 기술을 바탕으로 한 신생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의료기기 인허가 절차를 비롯해 값싼 제품들의 시장 유입 등 다양한 사유들로 인해 사업화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시장 또한 유럽 또는 미국 제품들이 거의 독과점 형태로 자리 잡고 있다고 봐도 무방한 상황이기에 국산 의료기기를 연구 및 개발하는 기업으로써 안타까운 마음이다. 따라서 국산 의료기기 연구 개발 및 제품 사업화에 대해 정부 및 지자체에서 국내 기업들을 좀 더 보호하고, 그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끝으로, 현재 인코아의 의료기기 제품들은 링크온비즈를 통해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자사는 앞으로도 링크온비즈의 온라인 전시회 등에 지속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인코아를 알리고자 한다. 아울러 인코아는 링크온비즈에 등록된 제품들 이외에도 기타 다양한 의료기기 제품들도 보유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