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정혜인 수습기자ㅣ지구촌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들.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다양한 일들이 발생한다. 알아두면 좋은 글로벌 이슈. 오늘은 또 어떤 사건들이 해외에서 벌어지고 있는지 핫한 지구촌 소식을 알아보자.

영국에서 항공관제 시스템의 기술적 장애로 인한 결항 사태가 이틀째 이어지고 있다.

1. 관제 시스템 장애 발생

[자료제공/Pxhere]
본문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자료제공/Pxhere]

2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전날 발생한 관제 시스템 장애로 인해 항공편이 계속 취소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항공사들과 협력하고 있다. 영국의 연휴 마지막 날인 28일 항공교통센터(NATS) 관제 시스템에 기술적 문제가 발생해 수동으로 작동해야 하는 상황이 일어났다. 이 일로 당일 영국 전역 공항에서 전체의 25% 이상인 1천500편 이상이 취소됐고, 이날도 수백편 이상이 결항했다. 유럽 각지 공항에 승객 수천 명이 갇혔고, 영국인들이 많이 찾는 스페인 휴양지 테네리페의 공항에는 간이침대를 가져온 사람까지 나타났다.

2. 시스템 장애로 인한 여파

[자료제공/AFP=연합뉴스]
영국 공항의 지친 승객들 [자료제공/AFP=연합뉴스]

마크 하퍼 교통부 장관은 BBC 인터뷰에서 "상황이 정리되는 데 며칠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기술적 문제 자체는 몇시간 만에 고쳤지만, 항공사 운항 일정이 대거 꼬였기 때문이다. 리시 수낵 총리는 "교통부 장관이 관련 기관들과 계속 대화하고 있으며, 승객들이 최대한 일찍 귀가할 수 있도록 항공사들과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 대표 저비용항공사인 라이언에어의 마이클 오리어리 최고경영자(CEO)는 X(옛 트위터)에서 NATS를 비판하며 "문제 원인이나 백업 시스템에 관해 아무런 설명을 듣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3. 관제 시스템 붕괴의 원인

[자료제공/Pxhere]
본문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자료제공/Pxhere]

하퍼 장관과 총리실은 시스템 장애가 사이버 공격의 결과는 아니라고 보고 있다. 더 타임스에 따르면 총리실은 프랑스 항공사가 제출한 부정확한 비행 계획이 원인일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더 타임스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포맷으로 제출된 비행 계획을 NATS가 전환하는 과정에 발생한 에러로 인해 관제 시스템이 붕괴했을 수 있다는 추측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