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발달 지연을 방치하게 되면 일상, 사회생활 등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아이들의 뇌는 발달하고 있는 시기이므로 어릴수록 많은 경험을 통해 자극을 주면 큰 변화가 생겨 효과도 높아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고 상태를 파악해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 달서구에서 꿈수목원아동발달센터를 운영하는 차보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꿈수목원아동발달센터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아동발달치료 관련 학과를 전공하고 직접 활동하면서 많은 안타까운 사연을 직접 경험하고 목격하였다. ‘어떻게 하면 아이와 부모에게 제대로 된 검사를 제공하고 꿈과 희망을 줄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고, 그 문제 해결을 위해 오랜 기간 연구하고 고민하면서 나만의 노하우와 신념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노하우와 신념을 가지고 제대로 된 센터를 만들어 한 가정과 사회를 위해 기여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꿈수목원아동발달센터를 창업하게 되었다.

Q. 꿈수목원아동발달센터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부모들이 자녀를 양육하면서 아이의 문제행동을 직접 인지하는 경우 또는 보육시설이나 학교생활 중에 선생님들로부터 아이의 문제행동을 상담을 받고 내담하는 경우가 많다. 상담 대부분은 아이의 부적절한 행동을 하거나 감정표현, 일상생활 활동의 어려움, 학령기에 가까워진 아이가 학업 성취가 낮거나 학습의 어려움 느끼는 경우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로 아이의 심리불안이나 사회성이 떨어지는 문제로 내담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상담은 아이의 문제행동에 대해 받아들이는 것부터 시작된다. 부모들은 아이의 문제행동을 받아들이는 데 시간이 필요하고, 직접 해결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앞으로 아이의 치료를 어떻게 진행할지에 대한 부분을 설명하고 아이, 부모, 상담사가 함께 노력할 때 효과가 높음을 이해시켜 아이의 행동 변화 노력에 함께 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꿈수목원아동발달센터를 내담하는 아이와 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우선적으로 상담, 검사, 증상 진단 후 아이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행동의 유형에 따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아이가 지속해서 주의산만,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ADHD의 경우 증상 유형에 따라 학습치료, 놀이치료, 사회성 그룹 치료를 진행하고, 일상대화 중간에 말을 자주 더듬는 말더듬 증상의 아동은 호흡 훈련과 이완 요법 위주의 언어와 아동의 정서적 요인으로 인한 것은 심리, 미술 등 다양한 영역별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꿈수목원아동발달센터는 아동의 발달 지연 유형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우수한 시설과 전문치료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Q. 꿈수목원아동발달센터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도심 속에 위치한 다른 아동발달센터와 달리 꿈수목원아동발달센터는 자연친화적인 곳에 자리하고 있다. 센터 주변에는 늘 자연이 함께하고 수목원과 산책로 공간이 갖춰져 있어 찾아주는 이들에게 마음의 여유와 편안함을 주고 있다. 치료에 있어 안정된 심리상태 유지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그리고 꿈수목원아동발달센터만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 또한 특징이다. 아이의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진단해 맞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은 기본이고 더 나아가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도 함께 강조한다. 1:1 이 아닌 아이, 부모가 함께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나아갈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것을 끌어내고 있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실력이 부족한데 열심히 하는 것보다는 각 분야에 전문성과 공감 능력이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여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센터가 되는 게 목표이다. 부모님들이 내 아이가 이용할 센터를 선택할 때 편리성, 전문성, 시설 적인 부분을 많이 고려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어떤 부분에서든지 최적화된 꿈수목원아동발달센터가 될 수 있도록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꿈수목원아동발달센터를 운영하면서 한 아이의 부모로부터 감사 문자를 받은 적이 있다. 문자를 받았을 때 아이와 부모님 그리고 한 가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참 뿌듯했고, 더 열심히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처럼 아이의 변화된 모습을 보고 힘을 얻는 부모님들의 모습을 볼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끼고 직업 선택에 대한 자부심과 뿌듯함을 느낀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다년간의 병원, 아동발달센터, 복지관 등을 경험하면서 쌓은 전문 지식과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의 문제행동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실행에 옮긴 직접 경험이 가장 큰 노하우가 된 것 같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아이를 직접 낳아 키우면서 아이의 행동, 정서, 부모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이해하는 부분도 센터를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앞으로도 이런 노하우와 철학을 가지고 더 많은 아이들과 부모님을 만나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센터로 만들고 싶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최근 사회 문제인 저출산으로 인해 아동의 수가 감소하고 있는 반면에 아동발달센터가 전국에 많이 들어서면서 센터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경쟁 속에서 앞으로는 전문성을 가진 센터만이 유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꿈수목원아동발달센터 또한 더 나은 센터로 거듭나도록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우리 사회는 발달 지연이나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이에게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부모들이 아이의 상태를 알리는 것을 꺼려 치료 시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부모는 자녀를 양육하면서 내 아이의 문제행동이나 발달 지연이 의심되면 무엇보다 아이의 빠른 치유를 위해 가까운 전문기관을 방문하여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와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라도 아이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