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ㅣ꼭 알아야 하는 이슈, 알아두면 좋은 이슈, 2023년 8월 24일 가장 뜨거운 이슈를 ‘팩트’와 함께 전달합니다.

일본이 오늘(24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개시했습니다.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약 12년 반 만에 방류가 개시된 건데요. 많은 우려가 있는 만큼 일각에서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이슈체크에서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개시...‘고여 있는’ 논란과 우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심 팀장) : 오늘부터 후쿠시마 오염수의 방류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죠?

(정 기자) : 네. 일본 언론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 운영회사인 도쿄전력은 일본 정부의 지난 22일 방류 결정에 따라 오늘(24일) 사전 작업을 거쳐 수조에 보관하던 오염수를 오후 1시께부터 방출하기 시작했습니다. 2021년 4월 스가 요시히데 당시 총리가 오염수 처분 방식으로 해양 방류를 결정한 지 2년 4개월 만이며,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약 12년 반 만입니다.

(심 팀장) : 오염수 안의 방사능 물질에 대한 우려가 많은데, 어떻게 희석되서 어떻게 방류 됩니까?

(정 기자) : 도쿄전력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거쳐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내 저장 탱크에 보관된 오염수를 바닷물과 희석해 약 1㎞ 길이의 해저터널을 통해 원전 앞바다에 방출했습니다. ALPS로 정화 처리하면 세슘을 비롯한 방사성 물질 62종을 제거할 수 있으나, 삼중수소(트리튬)와 미량이기는 하지만 탄소14 등의 핵종도 남는데요. 도쿄전력은 ALPS로 거를 수 없는 삼중수소는 바닷물과 희석해 농도를 일본 규제 기준의 40분의 1인 ℓ당 1천500베크렐(㏃) 미만으로 만들어 내보내기로 했습니다.

(심 팀장) : 실제로 방류된 오염수의 삼중수소 농도, 기준치 미만이었나요?

(정 기자) : 도쿄전력은 이미 지난 22일 오후 오염수 약 1t을 희석 설비로 보낸 뒤 바닷물과 혼합해 대형 수조에 담았는데요. 도쿄전력은 수조에서 채취한 표본의 삼중수소 농도를 확인한 결과 기준치인 ℓ당 1천500㏃을 훨씬 밑돌았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방류 이후 원전 인근 바닷물의 삼중수소 농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할 방침입니다. 방류 직후 채취한 표본의 삼중수소 농도 측정 결과는 이르면 27일 공개됩니다.

(심 팀장) : 막대한 양이기 때문에 오늘 방류를 시작으로 한 동안 방류가 이어질텐데, 앞으로의 방류 계획은 어떻게 됩니까?

(정 기자) : 도쿄전력은 하루에 약 460t의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방류하는 작업을 17일간 진행해 일차적으로 오염수 7천800t을 바다로 내보낼 계획입니다. 다만 도쿄전력은 이날은 오후에 방류가 개시된 만큼 하루 방류량이 200∼210t 수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내년 3월까지 방류할 것으로 예상되는 오염수 양은 3만1천200t으로, 이는 현재 보관 중인 오염수의 2.3% 수준입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는 이미 약 134만t의 오염수가 1천여개의 대형 탱크에 들어 있으며, 현재도 원전 부지로 유입되는 지하수와 빗물 등으로 인해 오염수는 추가로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오염수 방류가 대체로 30년가량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지만, 향후 방류 기간을 확언하기는 어렵습니다.

(심 팀장) : 30년 동안이나 방류가 이어지는군요. 이마저도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고요. 안전성 검증 역시 방류되는 동안 지속되어야 할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정 기자) : 방류 안전성을 점검해온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IAEA 직원들이 방류 첫날부터 현장에서 배출되는 오염수가 안전기준에 부합하는지 감시·평가하고 감시 자료를 실시간 공개합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IAEA가 현지에 머무르며 계속 검증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연합뉴스 제공]

(심 팀장) : 방류가 본격 시행된 상황, 많은 국민들의 우려가 존재하는 건 명백한 사실입니다. 우리 정부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정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오늘 시작된 오염수 방류와 관련,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에 대해 앞으로 30여년간 계속될 방류 과정에서도 투명하고 책임감 있게 정보를 공개하기를 기대하고,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여전히 방류 관련 국민의 우려가 있는 데 대해서는 "오염수 방류가 아예 없었다면 가장 좋았겠지만 지금 상황에서 국민 여러분께서 과도하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는 것이 전세계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라며 "오염수 방류에 대해 IAEA와 국제원자력 학계, 그리고 우리 전문가들은 일본 정부가 앞서 발표한 조치에 따라 방류한다면 한국은 크게 걱정할 이유가 없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아울러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규제 조치도 견고하게 유지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심 팀장) : 하지만 국민 건강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쉽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일본 어민과 중국 등 주변국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고요?

(정 기자) : 네 그렇습니다. 2021년 4월 스가 요시히데 당시 일본 총리가 해양 방류를 오염수 처리 방식으로 공식 결정한 뒤 이에 대한 반대 의견은 2년 넘게 꾸준히 제기돼왔습니다. 특히 후쿠시마현 주민과 변호인 등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 인가 취소와 방류 중단을 요구하는 소송을 다음 달 8일 후쿠시마지방재판소(지방법원)에 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중국 정부는 지난해 22일 주중 일본 대사를 초치해 항의한 데 이어 일본산 수산물이나 식품 등에 대한 추가 수입 규제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심 팀장) : 특히 중국 정부의 반발이 거센 상황이죠?

(정 기자) : 그렇습니다.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에 현재 가장 거세게 반발하는 나라는 중국입니다. 중국 정부는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 오염수를 세계 각지에서 통용되는 원전의 정상 가동을 통해 나온 배출수와 같이 놓고 말하는 것은 개념을 교묘히 바꾸고 여론을 오도하는 것"이며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IAEA의 포괄 보고서를 내밀며 ALPS로 처리한 뒤 삼중수소를 국제기준에 맞춰 희석하면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인데요. 중국은 원전 사고로 녹아내린 원자로 노심과 직접 접촉한 '오염수'와, 원자로 노심과 직접 접촉하지 않은 원전의 정상적인 '배출수'는 본질적으로 다르다는 논리로 반박하고 있습니다. 이에 중국과 홍콩은 이미 일본을 상대로 압박에 들어갔습니다.

일본이 국내외에서 제기되는 반대를 무릅쓰고 24일 오후 1시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를 개시했습니다. 방류는 시작됐지만 전 세계 바다로 방사성 오염수를 방류한다는 계획에 대한 논란과 우려가 여전한 상황인데요. 국민건강과 안전성 확보에 대한 우리 정부의 강건한 의지와 앞으로의 행보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상 이슈체크였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