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문영호, 이하 예경)은 ‘키아프-프리즈 서울’ 개최를 맞아 해외 미술계 주요 인사 18명을 한국으로 초청해 서울·경기 소재 작가 12명의 작업실을 방문하는 프로그램 <2023 Dive into Korean Art: Seoul>을 9월 3일(일)부터 9월 6일(수)까지 총 4일간 운영한다. 

올해 세 번째를 맞이하는 <2023 Dive into Korean Art: Seoul>은 한국 작가들의 작품세계를 깊이 있게 소개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세계 각국의 미술계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한국 작가들의 해외 진출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2023 Dive into Korean Art: Seoul>은 이희준, 김지영, 권혜원, 류성실, 김인배, 민성홍, 윤향로, 심래정, 이진주, 홍승혜, 박그림, 이재이 등 총 12명 작가의 작업실을 방문하고 한국미술간담회, 국내·외 전시 기획자 간 네트워킹, 국내 신진작가와의 교류 등 국내외 미술계의 보다 직접적인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일정으로 구성되었다. 

주요 해외 인사로는 ▲뉴욕 조각센터 디렉터 소흐랍 모헤비, ▲영국 헤이워드 갤러리 시니어 큐레이터 융 마, ▲스미스소니언 허쉬혼 미술관 큐레이터 벳시 존슨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의 노암 시걸 LG전자 전임 큐레이터 등이 있다.

이와 더불어 예경은 키아프-프리즈 서울과 공동으로 <2023 Kiaf SEOUL x KAMS x Frieze Seoul> 토크 프로그램을 다음 달 7일(목)부터 9일(토)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 2층 스튜디오 159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한국 실험미술, 케이-아트의 정체성, 한국 작가와의 대화 등 세계 속의 한국미술과 작가를 조망하고, 아시아 아트페어, 뉴미디어 아트의 오늘과 내일, 미술계의 기후변화 등 동시대 미술과 사회를 둘러싼 미술 담론을 창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토크 프로그램은 총 3일, 총 9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었으며 본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되며 당일 현장 선착순으로 참여가능하다. 또한 예술경영지원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재단법인 예술경영지원센터 문영호 대표는 “해외 주요 미술계 전문가들과 한국의 잠재력 있는 작가들의 만남을 통해 한국미술 저변을 확대하고, 국제적 담론의 장을 통해 세계 미술시장의 중심을 향해 나아가는 한국미술의 힘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지속적인 한국 작가의 해외 진출 기회를 제공하며 케이-아트가 세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