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양원민 수습기자ㅣ지구촌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들.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다양한 일들이 발생한다. 알아두면 좋은 글로벌 이슈. 오늘은 또 어떤 사건들이 해외에서 벌어지고 있는지 핫한 지구촌 소식을 알아보자. 

일본 패전일인 15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각료, 국회의원들이 2차 세계대전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료를 내거나 참배했다. 이에 한국 정부는 일본의 과거 침략 전쟁을 미화하고 전쟁 범죄자를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료를 봉납하거나 참배를 되풀이한 데 대해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했다. 중국 또한 이를 강력하게 비판했다.

1. 야스쿠니 신사

[야스쿠니 신사/wikimedia]
[야스쿠니 신사/wikimedia]

일본이 벌인 전쟁에서 숨진 246만여 명을 신격화해 제사를 지내는 일본 최대 규모의 신사(神社)로, 제2차 세계대전 A급 전범들의 위패가 보관되어 있어 군국주의를 조장한다는 논란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야스쿠니 신사는 청일전쟁 · 러일전쟁 · 만주사변 · 제2차 세계대전 등 일본이 벌인 주요 전쟁에서 숨진 군인 및 민간인 246만 6000여 명의 위패를 보관해 두고 이들을 신격화해 제사를 지내는데, 특히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의 전쟁 유물 및 전범들의 동상도 전시되어 있다. 제사는 매일 지내며 봄·가을에는 대규모 위령제를 열고 일본 건국일(2월 11일) 등 기념일에는 수시로 각종 행사를 벌인다. 특히 종전기념일인 8월 15일에는 우익들의 순례 성지로 변한다.

2. 야스쿠니 신사 공물 봉납, 참배

전몰자 묘원 찾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전몰자 묘원 찾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기시다 총리는 15일 오전 야스쿠니신사에 대금을 봉납했다고 교도통신이 자민당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봉납은 '자민당 총재 기시다 후미오' 명의로 이뤄졌으며 기시다 총리가 사비(私費)로 냈다. 기시다 총리는 2021년 10월 총리에 취임한 후 꾸준히 공물을 봉납했지만, 직접 참배한 적은 없다.

하지만 일본 패전일에 현직 각료의 참배는 2020년 이후 4년 연속 이어졌다. 다카이치 사나에 경제안보담당상은 지난해 패전일에 이어 이날도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 초당파 의원 모임인 '다 함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 약 70명도 집단 참배했다. 다카이치 경제안보담당상은 참배 후 기자단에 "국가정책에 숨진 영령들을 애도하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고 밝혔으며 하기우다 회장은 "지난 세계대전에서 고귀한 희생을 한 선인들의 영령에 애도를 표하고 항구 평화, 부전에 대한 맹세를 새롭게 했다"고 말했다.

3. 우리나라와 중국의 반응

야스쿠니 신사 집단 참배한 일본 국회의원[도쿄 AP·교도=연합뉴스]
야스쿠니 신사 집단 참배한 일본 국회의원[도쿄 AP·교도=연합뉴스]

일본 각료와 국회의원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일제의 침략 전쟁을 옹호하는 행위로 해석되면서 한국이나 중국 등 이웃 나라와의 갈등 요인이 되고 있다.

한국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논평을 내고 "정부는 일본의 과거 침략 전쟁을 미화하고 전쟁 범죄자를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에 일본 정부와 의회의 책임 있는 지도자들이 또다시 공물료를 봉납하거나 참배를 되풀이한 데 대해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일본의 책임 있는 인사들이 역사를 직시하고, 과거사에 대한 겸허한 성찰과 진정한 반성을 행동으로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야스쿠니 신사는 일본 군국주의가 일으킨 대외침략 전쟁의 정신적 도구이자 상징"이라며 "일본 정치인들의 야스쿠니 신사 관련 움직임은 역사 문제를 대하는 일본의 잘못된 태도를 다시 한번 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은 이미 일본에 엄중한 교섭을 제기했고, 엄정한 입장을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침략 역사를 직시하고 반성하는 것은 전후 일본이 동아시아 이웃 국가들과 정상적인 관계를 회복하는 데 필요한 전제 조건"이라며 "일본이 역사적 교훈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평화·발전의 길을 견지하며 실제 행동으로 군국주의와 단절해 더는 아시아 이웃 국가와 국제사회에 신용을 잃지 않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