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15일) 별세한 윤석열 대통령의 부친 고(故)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 빈소에 정치권, 종교계 등 각계 인사들의 조문이 이어졌다.

이명박 전 대통령 조문받는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이명박 전 대통령 조문받는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대통령실은 조화와 조문을 사양한다고 밝혔으나, 빈소에는 각계 인사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조문을 사양하겠다는 윤 대통령의 뜻에 따라 여당인 국민의힘에서는 지도부만 빈소를 방문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이재명 대표 등 지도부만 빈소를 찾았다.

전직 대통령과 가족들의 추모도 이어졌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김윤옥 여사, 류우익·임태희 전 비서실장, 장다사로 전 총무기획관 등과 함께 빈소를 찾아 윤 대통령에게 위로를 건넸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조화를 보낸 데 이어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에 전화를 걸어 조의를 표했다. 문 전 대통령은 김 비서실장을 통해 "윤 대통령이 아버지에 대한 마음이 각별하니 슬픔이 클 것이다. 너무 상심이 크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전하며 위로를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조화는 전직 대통령과 국무총리, 국회의장, 정당 대표가 보낸 것만 받았다.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전 대통령 조화와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등 전직 대통령의 배우자들이 보낸 조화가 빈소에 배치됐다.

이어 김삼환 명성교회 원로 목사, 이영훈 순복음교회 목사, 장종현 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 총회장, 오정현 사랑의교회 목사, 천태종 덕수 총무원장, 태고종 상진 총무원장, 조계종 진우 총무원장 등 종교계 원로들 모습도 보였다.

현직 대통령이 임기 중에 부친상을 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김건희 여사도 빈소를 지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