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척추질환은 나이가 들면 생기는 고령층의 고질병으로 인식돼 왔으나 최근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척추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는 추세다.

대표적인 척추질환으로는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이 있다. 이 질환들은 노화와 퇴행성으로 인한 경우를 제외하면, 보통 오랜 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을 중심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질환인데, 대부분 바쁘다는 이유와 수술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치료를 망설이다가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증상이 있다면 방치할 것이 아니라 초기에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병의 악화를 막는 길이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와 뼈 사이에서 완충작용을 해주는 구조물인 디스크가 탈출된 증상이다. 보통 허리디스크라고 불리지만 디스크는 구조물의 이름일 뿐, 허리디스크에 해당하는 의학적 질환명은 요추추간판탈출증이다.

허리디스크의 주된 증상은 요통과 방사통이다. 통증이 퍼진다고 해서 방사통이라고 불리는데, 허리를 중심으로 엉치까지 광범위하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움직이거나 자세를 바꿀 때 통증이 심해지기도 한다. 허리에서부터 발까지 특정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무릎 밑 발가락 끝까지 방사되는 방사통도 있다.

특히 디스크가 탈출하여 신경근을 직접 자극하여 나타나는 하지 방사통은 견디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극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심한 경우 대소변 장애나 하지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치료는, 초기엔 안정을 취하거나 약물치료, 보조기, 경막 외 부신 피질 호르몬 치료 등의 다양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는데 보존적 치료로 효과가 없거나 하지마비, 말초신경 증상, 근력 부족, 보행 장애가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된다.

척추수술이라고 하면, 흔히 절개법을 많이 떠올리지만, 최근엔 내시경술이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전문의와 상의해 각각의 상황과 증상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도움말 : 강북연세병원 최일헌 병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