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 | 휴가 시즌을 맞아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의 휴식을 위해 각 지역의 관광지를 찾고 있다. 이에 차량의 이동이 증가하고 특히 렌터카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8~2022년) 여름 휴가철(7월 16일~8월 31일)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하루 평균 579.2건이 발생, 이로 인해 8.8명이 사망하고 859.2명이 다쳤으며, 특히 평상시보다 하루 평균 15명의 사상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안전운전이 중요한 시기, 특히 렌터카 관련 사고도 많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20대’ 렌터카 사고 급증

실제로 렌터카 관련 교통사고는 20대 운전자가 29.5%로 가장 많이 발생시킨 것으로 나타났으며, 40대(20.8%)와 30대(19.3%)가 뒤를 이었다. 20대 운전자의 렌터카 교통사고는 하루 평균 7.9건으로 평상시(7.4건)보다 6.0%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렌터카 음주운전 교통사고도 가해 운전자가 20대인 경우(30.7%)가 가장 많았으며, 40대(24.8%)와 30대(24.3%)의 순으로 발생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여름 휴가철 20대 운전자의 렌터카 교통사고 증가 요인으로 상대적으로 자차를 보유한 비중이 작아 렌터카 이용 수요가 높은 점과, 타 연령대에 비해 운전 경력이 짧아 운전이 미숙한 점 등이 있다.

제주 함덕교차로 인근 교통사고 [제주도소방안전본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타 지역 운전자 교통사고 주의

여름 휴가철에는 타 지역 운전자가 일으킨 교통사고가 급증한 점도 특징이다. 강원도와 제주도의 경우 평상시 대비 일평균 타 지역 사고가 각각 31.1%, 18.3%로 가장 많이 증가했다. 도로종류별 사망사고 치사율은 휴가철(5.1명)과 평상시(5.3명) 모두 고속도로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타 지역 이동을 위한 운전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도로교통공단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 김대경 연구원은 “여름 휴가철에는 대부분 단독운행보다 가족 및 친구 등 단체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통사고 발생 시, 사상자 수가 평소 대비 늘어날 우려가 높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고속도로 운행 시 2시간마다 휴게소 및 졸음쉼터에서 휴식을 취하고, 렌터카 운행 시에는 차량의 기능이나 주행 특성을 사전에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제한속도 준수, 터널 진출입 시 감속운행, 사고 발생 시 2차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지대 대피 등 안전수칙을 지키며 안전하고 즐거운 휴가를 보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여름 휴가철 교통안전 수칙

무엇보다 사고 예방을 위해 여름 휴가철 교통안전 수칙을 꼭 지켜야 한다. 먼저, 철저한 차량 점검 후 출발해야 한다. 브레이크, 와이퍼, 전조등,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도 등 차량상태를 점검해야 하며 만약의 사고를 대비해 2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비상삼각대, 야광봉 등 비상 물품을 준비해야 한다.

다음, 아는 만큼 안전하기에 ‘정보운전’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목적지까지의 운행 노선 및 휴식지 등 운행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여행지 도로의 특성(기상, 사고위험지역 등) 등 교통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끝으로 나와 우리를 위한 안전운전을 실천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은 대형사고 유발 요인이므로 삼가야 하고, 교통신호 준수, 정해진 장소에서 U-턴, 예측 운전 금지 등 철저한 교통법규준수 의식을 가져야 한다. 이와 함께 장거리 운전 시 매 2시간 마다 휴식(혈액순환을 위해 가벼운 스트레칭 필요)해야 하고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어린이는 뒷좌석에 착석(안전띠 착용여부 반드시 확인), 음주운전 금지 및 전날 과음 시 오전 운전 피하기 등 기본 수칙도 잘 지켜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