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양원민 수습기자ㅣ요즘 매 회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MBC 예능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2’(이하 태계일주2)다. 이번 출연진은 웹툰 작가이자 방송인인 ‘기안84’를 필두로 여행유튜버 ‘빠니보틀’과 특수부대 출신 유튜버 ‘덱스’가 이끌어 나간다. 기안84는 이번 태계일주2를 통해 활약하며 일찌감치 MBC 연예대상에 거론되고 있다.

[사진/기안84 인스타그램]
[사진/기안84 인스타그램]

본명 ‘김희민’, 작가명 ‘기안84’는 그가 살던 화성시 기안동이라는 지명에서 따왔고, 1984년생이기에 84를 붙였다. 어렸을 때 ‘원령공주’, ‘에반게리온’ 등을 보며 만화에 대한 꿈을 키우다 의경으로 군생활을 했으며 주호민 작가가 연재했던 군대만화 ‘짬’을 보며 자극을 받아 디시인사이드 초기 카툰연재갤러리(카연갤)에 ‘노병가’를 올리기 시작하며 만화계에 들어섰다.

이후 노병가로 유명세를 탄 기안84는 내용을 약간 수정하여 야후!카툰세상에 공식으로 연재하게 되었다. 한국의 ‘이토 준지’를 목표로 ‘기안84 단편선’을 연재했고, 여기서 발단된 컨셉과 아이디어들로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패션왕‘을 연재하기 시작한다.

[만화 복학왕/기안84 인스타그램]
[만화 복학왕/기안84 인스타그램]

’패션왕‘은 그야말로 공전의 히트를 쳤다. 주인공 ’우기명‘의 고등학교 시절 이야기로 네이버 웹툰 베스트 1위의 자리를 유지하며 승승장구 했고, 흔히 말하는 ’병맛‘부터 갑자기 늑대인간으로 변하는 장면 등은 수많은 화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웹툰 인기에 힘입어 영화화 되었지만, 영화 ’패션왕‘은 주원, 안재현, 박세영 등 유명 배우들의 참여에도 누리꾼들에게 혹평을 받았다. 기안84는 이에 대해 “시사회 끝나고 집으로 가는 택시에서 오열하면서 갔다.”고 나중에 털어놓기도 했다.

[사진/기안84 인스타그램]
[사진/기안84 인스타그램]

MBC 예능 ’나혼자 산다(나혼산)‘와 ’기안84‘를 떼어 낼 수 없다. 약 7년 정도 출연하는 동안 ’패션왕‘의 차기작인 ’복학왕‘ 연재를 마무리 하고, 다이어트를 해 화보도 찍었으며, 개인전시회를 열고 더 나아가 해외 전시회에도 초청되는 등 그의 모든 서사를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시청자들은 ’나혼산‘을 통해 아픈 과거, 열등감까지 가감없이 드러내는 그의 솔직한 모습에 빠져들었다. 또 먹던 숟가락을 주머니에 넣거나, 사무용 가위로 머리를 자르고, 물티슈의 윗부분이 아닌 옆을 찢어 쓰는 모습 등을 보며 ’태어난 김에 사는 남자‘라는 별명이 생겼다.

[유튜브 채널 '인생84' 배너/기안84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 '인생84' 배너/기안84 인스타그램]

2020년엔 ’인생84‘라는 이름으로 개인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는데 초창기부터 조회수 몇십만 회를 기록했고, 약 1년만에 실버 버튼(구독자 10만)을 받았다. 현재 구독자는 77만명 정도이며, 셀럽들을 초대해 술 마시며 인터뷰하는 ’술터뷰‘가 반응이 좋고 평균 조회수 약 100만을 기록하고 있다. 출연했던 셀럽으로는 김재중, 한혜진, 주우재, 미노이 등이 있으며 최근 박서준과 열애설이 나기도 했던 수스까지 출연해 그 인기를 보여준다.

이후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1‘에서 배우 이시언, 유튜버 빠니보틀과 함께 중남미 여행을 했다. 현지인의 그림을 그려주고, 연락처를 주고받으며 밥을 얻어먹는 등 큰 계획 없이 행동하고 스스럼없이 다가가는 모습으로 날것의 여행을 보여주며 평균 4%대 후반의 시청률을 보였다. 특히 우유니 사막에서 ’제가 여기 오는 게 꿈이었거든요. 꿈을 이루게 해주셔서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한 번 태어나서 가는 거 우리 후회 없이 행복하게 즐겁게 살다 가요. 오지랖 한번 부려 봤습니다.“라며 눈물을 보였던 장면은 시청자들의 마음을 울렸다. 시즌1 인기에 힘입어 시즌2도 연달아 제작되었는데, 인도 여행편이 시청률을 계속 경신해서 최초 8회 분량이었던 게 연장이 되어 10회 분량으로 확정됐다.

[사진/기안84 인스타그램]
[사진/기안84 인스타그램]

기안84는 올해 초 힙합 레이블 ‘AOMG’에 합류했다. 소속 아티스트 대부분이 가수인데 ‘코리안 좀비’ 정찬성 선수와, 기안84만이 유일하게 가수가 아니다. 이는 평소 ‘나혼산’에서 기안84를 눈여겨 봤던 가수 ‘쌈디’가 영입을 제안해 성사되었으며 의외의 행보에 화제가 되기도 했다. 기안은 계약 직후 AOMG 자체 브랜드 컨설팅을 했는데, 동물 ‘쥐’를 이용한 브랜드 로고 제작과 위화감을 덜기 위해 고가의 차량 주차 금지, 사내 식당 외부 오픈 등 파격적인 아이디어로 재미를 주기도 했으며 해당 영상은 110만회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처럼 매체를 넘나들며 본인의 생각을 솔직하게 털어놓고 이야기하며, 남들과는 조금 다르지만 꿋꿋하게 밀고 나가는 게 그의 매력이다. 그 기저에는 선한 마음씨와 배려, 자기애가 깔려 있으며 주변 사람들을 아끼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에 매번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앞으로도 ‘김희민’이 보여줄 색다른 모습들이 기대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