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수습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해병대원 순직 
최소한의 안전장치인 구명조끼도 지급받지 못한 채 집중호우 실종자 수색에 투입됐다가 순직한 고(故) 채수근 해병대 일병(상병으로 상급) 사건. 제대로 된 기본 메뉴얼이 지켜지지 않은 채 수색이 진행된 것이 알려지며 재난구조마저 인재가 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순직 ‘해병대원’ 안타까운 비극...‘구명조끼’ 매뉴얼 없었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153)

2. 오송 지하차도 인재 
지난 15일 충청북도 청주시 오송읍의 궁평2지하차도가 폭우로 인해 침수되면서 실종자와 사망자가 발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다. 당국은 지난 17일 오후 실종 신고된 명단을 모두 확인함에 따라 사실상 수색 작업을 마무리했다. 이슈체크에서 <오송 지하차도 참사... 미리 대비할 수는 없었나>와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998)

3. 북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북한이 오늘(19일) 새벽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기습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오전 3시 30분 쯤과 오전 3시 46분 쯤,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하. 또 미사일은 각각 550여km를 비행한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고 한다. 이슈체크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원인과 대응>을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091)

4. 초교, 교사폭행 6학년생 전학
담임교사를 폭행해 전치 3주의 피해를 입힌 초등학교 6학년생에게 전학 처분이 내려졌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양천구의 한 초등학교는 어제 교권보호위원회를 열었다. 교사의 교육활동을 침해한 학생에게 출석정지, 학급교체, 퇴학 등 7가지 처분을 내릴 수 있는데, 초·중학교는 의무교육이 법으로 규정되어 있어 퇴학이 불가능해 전학이 내릴 수 있는 가장 무거운 처분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195)

5. 악귀
무더위와 함께 스릴러 드라마 '악귀'의 인기가 고공행진 하고 있다. 악귀에 등장하는 다양한 토종 귀신들과 민속학적 소재들은 보는 재미를 더한다. 드라마 ‘악귀’는 김은희 작가가 집필한 한국형 오컬트 미스터리 장르의 드라마로, 악귀에 씐 여자(구산영, 김태리 분)와 그 악귀를 볼 수 있는 남자(염해상, 오정세 분)가 의문의 죽음을 파헤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138)

6. 송혜교
배우 송혜교가 19일 인천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열린 제2회 청룡 시리즈어워드 시상식에서 ‘더 글로리’로 대상을 받았다. 송혜교는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에서 복수에 성공하는 학교폭력 피해자 ‘문동은’을 연기해 호평을 들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103)

7. 민희진 
뉴진스의 선공개 곡 ‘슈퍼 샤이’(Super Shy)가 10일 기준 멜론, 벅스, 지니 등 국내 주요 음원 차트 1위를 휩쓸었다. 스포티파이 7월 7일자 차트에 따르면 ‘슈퍼 샤이’는 미국 ‘일간 톱 송’ 37위를 차지했다. 데뷔곡 ‘어텐션’(Attention)은 K팝 걸그룹 데뷔곡 최초로 스포티파이 미국 ‘일간 톱 송’에 진입하기도 했다. 괴물 신인이라 불리는 뉴진스는 소속사 ADOR의 CEO, ‘민희진’의 프로듀싱 아래 성공적으로 데뷔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832)

8. 공포영화
습하고 끈적거리는 날씨가 지속되고, 장마로 인해 우중충한 하늘이 자주 보이는 여름이다. 이런 날씨에는 더위를 날려주는 오싹한 공포영화를 찾게 된다. 더운 날씨에 영화관도 냉방을 강하게 틀어주어 공포영화를 몰입해서 보기 좋은 계절이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공포영화의 상당수가 여름에 개봉한다. 올여름에는 어떤 공포영화가 관객들을 기다리고 있을까.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899)

9. 내년 최저 임금
내년도 최저임금이 시간당 9,860원으로 결정됐다. 최저임금 심의·의결 기구인 최저임금위원회(최임위)는 정부세종청사에서 회의를 열고 2024년도 최저임금을 이같이 의결했다. 근로자위원이 1만 원, 사용자위원이 9,860원을 제시한 가운데 표결이 진행됐고, 근로자위원안이 8표, 사용자위원안이 17표를 획득하며 9,860원으로 결정됐다. 이는 올해 최저 임금 대비 2.5% 오른 금액이며 월급으로 환산 시 206만 740원(월 209시간 기준)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036)

10. 카톡 숨겨진 기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국민 앱(애플리케이션) ‘카카오톡’. 카카오톡을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능들이 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102)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