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들의 병을 치료하거나 예방, 완화하기 위한 모든 상품 및 서비스를 일컫는 의료 산업 속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의료기기는 의료 현장에서 환자를 진단, 치료, 건강 모니터링 등 다양한 의료 서비스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의료기기는 해를 거듭할수록 지속적인 혁신과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으며, 이는 최근 몇 년간 기술 혁신과 의학 지식수준의 진보가 꾸준히 결합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차세대 의료기기를 개발하여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개선하겠다는 윈백고이스트의 김남혁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 기업 소개 부탁드린다

윈백고이스트는 의료기기와 미용기기를 직접 생산하고, 인증받은 제품들을 각국에 수출하고 있는 의료기기 전문 기업이다. 현재 약 55개국에 자사 제품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세계 각국에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기 품질관리 심사를 거쳐야 하는데, 자사는 55개국의 의료기기 품질관리 심사를 모두 통과해 의료기기 인증을 취득해 문제없이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윈백고이스트는 마케팅과 교육에도 집중하고 있다. 좋은 제품이 있더라도 사용법을 모른다면 효율적인 치료를 진행하기 어렵기에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원활한 소통을 위해 자사의 제품을 사용하는 아시아 국가 언어 구사 가능 인재들도 보유 중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기업 운영이 힘들어지자 많은 기업들이 인력 동결과 고용 축소를 진행했다. 윈백고이스트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수출 및 판매가 어려운 상황이었으나, 대표 본인은 코로나19 사태가 끝날 시점을 미리 대비하고자 제품 및 기술 개발을 위한 인력 증원이라는 결정을 내렸다. 또한, 대표 본인은 강원도 원주에 위치한 R&D 센터 이외에도 프랑스 본사에 위치한 R&D 센터의 연구개발팀과 함께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으며, 고객의 니즈와 피드백을 적극 반영한 제품을 지속 개발 중에 있다.

- 주요 사업 내용에 대해 설명해 달라

윈백고이스트는 의료, 통증, 미용, 스포츠 재활 등 주력으로 재활 분야 기기 연구와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기기 판매 이후에도 이를 어떻게 사용해야 효율적으로 이용 가능한지에 대한 고객 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다양한 프로 스포츠 구단에 메디컬 스폰서 형식으로 후원 및 납품도 진행하고 있다. 유명한 대표 메디컬 후원 사례로는, 박항서 감독이 이끌었던 호치민시티FC가 있다.

자사 제품들 중 ‘BACK4'라는 제품은 IOT 시스템 탑재 및 기기 내부에 마이크로칩이 들어가 있는 스마트 시스템이다. 기존의 고주파 자극기, 조합 자극기들은 아날로그 방식이기에 도자 같은 경우에는 핸드피스에 대한 조립으로 위험도와 조립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반면 자사의 제품은 부착형 방식으로 모두가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썼다.

BACK4는 작년 유럽에서 의료기기 인증 취득 후 정식으로 선 출시되었으며, 올해 본격적으로 국내 및 아시아 시장에 진입해 기존 제품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기존 9세대 제품과 차별화되었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에게 큰 만족을 제공하고 있다.

- 앞으로의 목표나 방향성이 있다면  

윈백고이스트의 목표는 통증 시장에 진입하고, 기존 경쟁사들의 제품과 경쟁하여 주요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현재 국내뿐만 아니라 프랑스, 미국, 이탈리아를 포함한 다양한 국가에서 각종 통증 관련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는데, 그 안에서 윈백의 제품이 톱 계열 기업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통증 관련 제품과 윈백 브랜드 간 연관성을 형성하여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다.

마지막으로 통증 분야는 다양하고 세분화되어 있기에 전체 통증 분야의 1위를 목표로 삼기에는 어렵겠지만, 윈백고이스트는 지금처럼 꾸준히 통증 재활 및 스포츠 재활 치료에 주력할 것이다. 이를 통해 대중들이 의료기기 키워드를 봤을 때, 자연스럽게 윈백이라는 브랜드를 떠올렸으면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