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수습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후쿠시마 오염수' IAEA 최종 보고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최종 보고서를 두고 여야는 물론 일본 내에서의 반응이 확연하게 엇갈리고 있다. 특히 국민의힘은 IAEA 보고서의 신뢰성을 부각하면서 민주당의 오염수 방류 반대에 '대통령 탄핵' 의도가 있다고 몰아세웠고, 민주당은 보고서 신뢰성을 전면 부정하면서 IAEA를 공격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420)

2. 영아 살해 친모
생후 2개월 된 아기를 던져 숨지게 한 친모가 징역 18년을 선고받았다. 대구고법 형사2부(정승규 부장판사)는 5일 2개월 된 아기를 바닥에 던지거나 방치해 숨지게 한 혐의로 기소된 친어머니 A씨와 친아버지 B씨에 대한 항소심에서 피고인들과 검사의 항소를 모두 기각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341)

3. ‘학원-수능 출제위원’ 유착 의혹
교육부는 사교육 업체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출제위원과의 유착 의혹 2건에 대해 지난 3일 경찰에 수사 의뢰를 결정했다. 이에 대해 경찰청은 4일 직접 수사할 것이라 말하며 사건을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에 배당했다. 경찰은 학원 강사가 실제로 수능 출제위원을 만났는지 등을 살펴볼 방침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317)

4. 민주노총 파업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윤석열 정권 퇴진‘을 앞세워 3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총파업에 돌입한다. 양 위원장은 지난달 28일 사전 기자 간담회에서 “전통적인 파업의 목적은 사용자 이익 축소를 통해 노동자가 이익을 얻는 것인데, 이번엔 윤석열 정권을 향해서 하는 파업”이라고 말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212)

5. 치어리더
스포츠 경기에서 흥겨운 음악과 동작으로 관중들의 응원을 유도하며 경기장을 뜨겁게 달구는 이들이 있다. 특히 야구, 축구, 농구 등 인기 스포츠에서 응원을 유도하며 선수와 관중들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스포츠 경기의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며 응원전을 펼치는 ‘치어리더’에 대해 알아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376)

6. 아이들과 함께 갈만한 서울 근교
푹푹 찌는 여름 날씨가 한창이다. 거기다 장마철까지 겹치면서 아이들과 밖에서 돌아다니기 쉽지 않다. 날이 더울수록 백화점이나 영화관 같은 실내에는 사람이 너무 많다. 주말마다 비슷한 곳을 방문하기엔 아이들도 새로운 곳을 경험하고 싶을 것이다. 서울에서 그다지 멀지 않으면서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좋은 곳은 어디일까.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939)

7. 챗GPT
각광 받는 AI 기술인 ‘챗GPT’. 인간의 일을 실질적으로 대신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받고 있지만, 이는 곧 인간의 직업을 앗아갈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해 경고가 나오고 있기도 하다. 실제로 미국의 골드만삭스는 챗GPT 기술로 세계 GDP(총생산)가 7% 증가할 수 있지만 일자리 3억개가 사라지면서 ‘중대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054)

8. 이준호
방영 전부터 주목받았던 JTBC 드라마 ‘킹더랜드’가 시청률 5%를 시작으로 순조롭게 출발했다. 특히 지난 25일 방영된 4회는 9.6%의 시청률을 달성해 드라마의 인기를 보여줬다. 이들 중 ‘킹더랜드’에서 웃음을 경멸하는 남자 ‘구원’으로 등장한 배우 ‘이준호’는 무대에서와는 사뭇 다른 까칠한 모습으로, 아이돌이 아닌 연기파 배우로 돌아왔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016)

9. 뉴진스 ‘허트’
그룹 뉴진스의 곡 ‘허트’(Hurt)가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누적 재생 1억을 돌파했다. 소속사 어도어에 따르면 뉴진스의 데뷔 음반 수록곡 ‘허트’가 지난 3일 스포티파이에서 누적 재생 횟수 1억9만9천892회를 기록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337)

10. 양치 잘못된 습관
‘백세 건강은 치아 관리부터’라는 말이 있을 만큼 치아 건강의 중요성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아파서 치료받기보다 건강한 치아를 어떻게 잘 유지하는가가 핵심이다. 그 기초가 바로 올바른 양치질. 하루 세 번 꼬박꼬박 양치질을 잘하는데도 치아가 말썽을 부린다면 본인이 칫솔질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매일 하는 양치에 대해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상식은 없는지 확인해보자.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097)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