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수습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만나이 통일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로 도입이 추진된 ‘만 나이 통일법(행정기본법 및 민법 일부개정법률)’이 28일부터 시행된다고 법제처가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내일부터 법률상 특별한 규정이 없으면 행정·민사상 나이는 모두 만 나이로 계산하고 표시하게 된다. 이슈체크에서 <만 나이 통일, 무엇이 달라지나>와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914)

2. 대통령실, 장·차관 인선 부분 개각
대통령실에서 장·차관 인선 등 부분 개각 결과를 발표했다. 신임 통일부 장관에 김영호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장에는 고검장 출신인 김홍일 변호사를 임명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으로는 역도 국가대표 출신인 장미란 교수가 임명되어 눈길을 모았다. 이슈체크에서 <문체부 2차관에 ‘장미란’...대통령실 장·차관 인선 등 부분 개각 결과 발표>에 대해 알아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104)

3. 장마철 빗길운전 
전국이 장마 전선의 영향으로 연일 비가 내리는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비는 교통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대표 기상 조건으로, 최근에는 기후 변화로 국지성 호우가 내리는 등 예상을 빗나가는 변수의 경우도 많아졌다. 이러한 이유로 특히 장마철에는 안전운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110)

4. 라면 가격 인하
정부가 라면값 인하 압박 수위를 높이면서 농심과 삼양식품이 7월부터 라면 가격을 내리기로 했다. 정부는 라면을 시작으로 제분업계, 유업계 등의 제품가 상승을 막기 위해서 나서고 있다. 하지만 식품업계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누적된 여러 비용 상승으로 가격 인하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라면 가격 인하, 물가 안정에 도움 될까>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008)

5.해외 공영방송의 운영 방식
최근 정부가 수신료 분리 징수를 추진함에 따라 여러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지금까지 공영방송 KBS는 운영자금 마련 명목에서 TV 수신료를 통합 징수해 왔고, 이와 관련해 국내에서는 수신료 인상, 분리 징수 등 공영방송의 운영 방식 전환에 대해 꾸준히 언급되었다. 해외 공영방송들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553)

6. 장마철 필수템
최근 지구촌을 강타한 고온현상이 심상치 않은 가운데 우리나라 역시 평년보다 덥고 엘니뇨 영향으로 남부지방에 많은 비가 올 수 있다는 예보가 나왔다. 역대급 장마가 예고되면서 유통업계에서는 장마 상품과 관련한 행사를 잇따라 열고 있다. 이러한 날씨를 피해 미리 휴가와 장거리 여행 계획을 세우고 있는 사람도 많기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596

7. 온양온천 
지열로 데워진 뜨거운 물이 나오는 샘, 온천. 여러 가지 광물 성분이 지하수에 녹아 있어 전통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온천이라고 하면 옆 나라 일본을 생각하기 쉽지만 국내에도 역사를 자랑하는 온천이 많이 있는데, 온천동, 온수동, 온정리 등 온(溫)이 들어간 지명은 대부분 온천과 관련된 경우가 많다. 대한민국의 수많은 온천 가운데 현존하는 문헌 기록상 그 출전이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온천인 ‘온양온천’에 대해 알아본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778)

8. 실종 배우 사망 
미국 서부의 산악지대에서 등산 중 실종됐던 영국 출신 배우 줄리언 샌즈가 사망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현지시간으로 27일 미 캘리포니아주 샌버너디노 카운티 보안관국은 사흘 전 샌게이브리얼 산악지대의 볼디산에서 발견된 유해의 신원이 줄리언 샌즈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970)

9. 배우 손석구
무명 시절 동료와 사비 100만원씩을 털어 극장을 대관해 연극 공연을 올렸다는 손석구가 지난 20일 개막한 연극 <나무 위의 군대>로 다시 연극 무대에 돌아왔다. 이는 2014년 대학로 연극 <사랑이 불탄다> 이후 9년 만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960)

10. 연예계 대표 미담 제조기
전쟁, 정치적 다툼 등 유독 불편한 소식이 많이 전해지는 요즘이다. 특히 연예계의 비보는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선한 영향력, 혹은 따뜻한 미담으로 훈훈하게 만들어주는 스타들이 있다. 누군가에게 전해준 스타의 선한 마음들이 세상을 따뜻하게 만드는데 정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연예계 대표 미담 제조기는 누가 있는지 알아보자.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782)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