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는 다른 동년배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린 상태를 의미한다. 발달장애는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경우도 있지만, 성장환경 등 다양한 이유로 후천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언어나 행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동시에 나타나기도 한다.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들은 생업을 이어나가며 아이를 돌보는 것이 쉽지 않다. 이에 관하여 부산 테스피아 발달센터를 운영하는 최지용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최지용 대표

Q. 테스피아 발달센터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발달장애인 보호자들은 사후에 남겨질 발달장애인 자녀에 대해 막막함으로 미래에 대한 걱정이 크다. 또한 발달장애인들의 낮 시간에 케어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나 기관에 맡기기보다 대부분은 부모나 다른 가족들과 집에 있거나 혼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것은 성인뿐만 아니라 학교에 다니는 아동 및 청소년들을 가진 보호자도 마찬가지다.

현장에서 직접 수업을 하고 있는 지도자로서 이러한 부분에 대해 발달장애인들과 보호자에게 도움을 줄 방법에 대해 고민했고, 이들을 도울 수 있는 기관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테스피아 발달센터를 시작하게 되었다. 테스피아 발달센터는 여러 가지 바우처에 대한 자격을 취득했고, 뜻을 함께하는 좋은 선생님들과 함께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Q. 테스피아 발달센터의 주요 교육 대상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테스피아 발달센터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특수교육 및 다양한 케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진정성 있는 태도로 발달장애인을 케어하고 있으며, 발달장애인과 보호자 및 가족들이 행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교육 프로그램 및 커리큘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테스피아 발달센터는 부산에서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바우처를 이용해 특수교육을 진행하는 발달센터다. 정부에서는 사회복지를 위해 여러 가지 바우처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 대상은 장애인, 아동 등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다. 바우처를 통해 사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복지제도로 다양한 종류의 사회서비스 이용권을 발급하여 사회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센터에서 진행하는 바우처 서비스 종류로써는 발달장애인들의 활동에 목적을 두고 있는 성인 발달장애인 대상 주간 활동 서비스, 아동 청소년 발달장애인 대상 방과 후 활동 서비스와 재활 목적에 중점을 둔 발달 재활서비스, 아동심리 치유 서비스, 교육청 특수지원 서비스가 있다.

Q. 귀사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바우처 특성상 각 바우처마다 대상의 연령대가 정해져 있어 해당 연령대의 바우처 서비스가 종료되면 새로운 바우처를 발급받아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 발달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과 보호자의 입장에서 기관을 옮겨 다니는 건 치료자와 보호자 모두에게 부담되는 일이다. 새로운 기관을 찾기 위해 시간을 써야 하고 치료자 입장에서는 공백이 생기며 서비스를 다시 시작할 기관을 구하더라도 새로운 관계 형성과 적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테스피아 발달센터는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모든 연령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대한 많은 바우처 제공이 가능한 자격을 취득했다. 이는 보호자가 금전적 부담을 덜고, 전문적인 도움을 통해 시간적 여유와 심리적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발달장애인들이 고령(65세)이 되는 순간까지 공백 없이 한 기관에서 모든 프로그램이 진행할 수 있어서 새로운 관계 형성에 대한 부담감을 덜고 안심하고 발달장애인들을 맡길 수 있다. 테스피아 발달센터는 모든 발달장애인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쾌적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Q. 바우처 별 운영되는 프로그램 특징 및 세부 프로그램은 무엇입니까?

A. 테스피아 발달센터는 각 연령대에 맞는 바우처 사용이 가능하고, 모든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미취학아동으로 발달이 지연된 아동뿐만 아니라 발달장애의 진단을 받은 취학 아동 청소년이 사용할 수 있는 발달 재활서비스 및 방과 후 활동 서비스, 교육청 특수지원 서비스 그리고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발달장애인 주간 활동 서비스가 있다. 발달장애인 주간 활동 및 방과 후 활동 서비스는 각 요일별로 인지 특수체육 요리 미술 공예 야외활동 자조활동 등의 활동을 운영하고 있으며 재활 프로그램(발달 재활서비스, 아동심리 치유 서비스, 교육청 특수지원 서비스)으로 특수체육 심리운동 언어재활 감각통합 등을 진행하고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더욱더 노력하여 발달장애인들이 자립할 수 있는 궁극적인 힘을 가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 또한 보다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이용자들 및 보호자들과 더 많이 소통하며 피드백을 적극 반영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