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베리'를 운영하는 (주)커넥트엔에서는 2023년 상반기 자체 리워드 서비스를 통해 적립한 포인트로 앱 내 연계된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소비된 상품에 대한 사용 형태 자료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포인트베리 리워드 앱 사용자는 적립된 포인트로 1순위 상품권 교환(59.0%), 2순위 편의점 물품 교환(29.8%), 3순위 카페(커피 등) 7.7% 로 교환 우선 순서를 나타내고 있으며, 각 카테고리별 선호로 브랜드로는 상품권은 해피머니 상품권 72.6%, 편의점에서는 GS25 39.8%, 카페로는 스타벅스 36%, 치킨 및 프랜차이즈 교환 선호 브랜드는 ‘맥도날드가 43.1%, 제과로는 파리바게뜨 59.4% 로 높게 나타났다.

관계자는 "각 상품의 특징을 볼 때, 리워드 서비스를 통해 적립된 포인트로 사용자들은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상품과의 교환 등을 통해 작지만 경제적 가치 효과를 참여를 통해 체험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등이 단순히 소비성 앱을 사용하는 점도 있으나, 퍼스널 경제화를 만들어 가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포인트베리 CSO 유영기 이사는 “최근 앱 사용자 트랜드는 단순 소비성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를 통해서도 다양한 미션 보상형 기능을 통해 개인의 참여와 정보를 통한 수익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는 웹 3.0에 맞춰 사용자 스스로가 본인의 데이터의 사용 여부 선택을 통해 매칭 광고 및 정보를 제공받거나, 참여를 통해 일정한 보상을 받는 방식으로 ‘PDE(Personal Data Economy)’ 개인 데이터 경제 서비스 모델로 성장할 것”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이어 "포인트베리는 다양한 미션을 통해 사용자가 참여를 통해 미션과 연계된 포인트를 제공받는 앱 서비스로 걷기, 룰렛, 로또, 핫딜, 출석체크 등 형태에 따라 자체 포인트 ‘베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