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日 후쿠시마 오염수
일본 정부가 올여름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해양 방류를 시작하기로 한 가운데 시운전이 12일부터 시작됐다.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약 2주간의 시운전 기간에 방사성 물질이 없는 물을 바닷물과 섞어 원전 앞 바다에 방류하면서 방류 시설의 작동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하게 된다. 이슈체크에서 <日 오염수 설비 시운전 시작, 여야 공방>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041)

2. 방탄소년단 10주년 
K-POP의 위상과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며 국위선양의 아이콘으로 등극한 그룹 방탄소년단(BTS). 이들의 글로벌 무대에서의 성공으로 전 세계는 한국의 아이돌 문화에 열광하기 시작했고, 다른 아티스트들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지는 효과를 낳았으며, 막대한 경제 효과까지 창출해냈다. 연일 이슈에 등극했던 방탄소년단(BTS)이 2023년 6월 13일 어느덧 데뷔 10주년을 맞이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023)

3. 이동관 특보
국회 대정부질문 마지막 날, 여야는 정부의 노동 개혁 추진 과정에서 빚어진 '노정 갈등'을 비롯해 국민의 걱정거리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 등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과 한덕수 총리는 차기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설이 도는 이동관 대통령실 특보와 관련한 의혹을 두고 설전을 이어갔다. 이슈체크에서 <고민정vs한덕수 설전...화두였던 ‘이동관 특보’ 그는 누구인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213)

4. 여름철 자동차 실내의 위험성 
무더운 여름, 여름철 주차된 차량의 실내 온도는 상황에 따라 90도까지 상승한다. 주차된 차량 실내에 장시간 머물러서는 안 되는데 특히 영유아, 어린이 노인, 반려동물의 경우 절대 홀로 머무르게 해서는 안 된다. 열에 노출되면 각종 세포가 손상되고 질식의 위험이 있어 목숨까지 잃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주의해야 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216)

5. 낙뢰 피해예방 
최근 강원 양양군 해변가에서 20∼40대 남성 6명이 벼락을 맞고 쓰러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병원 치료를 받던 30대 남성 1명은 결국 숨졌으며 의식이 혼미한 상태였던 40대 남성과 하지 마비를 호소한 20대 남성 등 5명은 생명에 지장이 없는 상태로 알려졌다. 이번을 계기로 많은 이들이 낙뢰 사고에 대한 예방과 대처 방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100)

6. 송중기 
배우 송중기의 득남 소식이 전해졌다. 소속사 하이지음스튜디오 관계자는 “송중기가 득남했다”고 15일 밝혔다. 송중기는 전날 인터넷 팬카페에 글을 올려 “아내의 고향인 로마에서 마침내 아기하고 만났다”며 “건강한 아들”이라고 득남 소식을 직접 알렸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153)

7. 노인 학대 예방의 날
지난달 8일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발간한 ‘여성노인 학대 피해 실태와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전국 노인보호전문기관이 신고 접수한 노인학대 사례는 모두 1만9천391건이다. 또 경기남부경찰청에 접수된 노인학대 신고는 2020년 1785건, 2021년 2076건, 지난해 2203건 등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노인 학대에 대한 인식이 절실한 지금, 노인 학대 예방의 날에 대해 알아보자.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770)

8. 영화 ‘연애 빠진 로맨스’ 
되는 일도 없는데 더 안 되는 연애. 쉬운 듯 쉽지 않은 연애는 인생의 가장 큰 고민거리이자 설렘이다. 요즘의 연애는 어떨까. 과거와 같은 것 같으면서도 새삼 변한 요즘의 이야기들, 현실 조명 로맨스 영화 <연애 빠진 로맨스>를 살펴본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953)

9. 코딩
경기 불황이 이어지는 와중에도 IT 개발자에 대한 기업들의 수요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주위만 둘러봐도 우리는 IT 제품들이 가득 찬 곳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그러다 보니 IT 개발 직군 역시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예비 개발자들을 위해 초등학생부터 코딩 교육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 도대체 코딩이 무엇이길래 많은 기업이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일까.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982)

10. 만화법률 
누군가 우리집 도어락을 허락없이 수리공을 불러 바꿨다면 어떨까. 매우 황당하고 어이없을 것이다. 실제로 이런 일이 발생했다면, 열쇠 수리공에서는 범죄 혐의가 적용되지 않는 것일까? 수리공은 주인여부에 대해서 확인해야 하는 절차가 없는 것인지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963)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