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 | 일분일초,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을 이어가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5월 마지막 주 자동차 업계에서 다양한 소식이 들려왔다. 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을 자동차 업계 주요 이슈를 살펴보자.

BMW 5시리즈 8세대 완전변경 모델 공개
지난 24일(현지시간) BMW는 5시리즈의 8세대 완전변경 모델 '뉴 5시리즈'를 공개했다. 뉴 5시리즈와 뉴 i5는 올 10월 한국과 글로벌 시장에서 공식 출시된다.

BMW 뉴 5시리즈 [BMW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뉴 5시리즈는 이전 세대 모델보다 길이는 97㎜, 너비는 32㎜, 높이는 36㎜ 각각 길어졌고 휠베이스(축간거리)도 20㎜ 늘어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전면 디자인은 BMW의 시그니처인 더블 헤드라이트와 키드니 그릴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4개 조명으로 이뤄진 헤드라이트 디자인은 한층 더 강렬하고 간결하게 바뀌었고, 앞서 7시리즈에 적용된 라디에이터 그릴 조명 'BMW 아이코닉 글로우'가 새로운 키드니 그릴과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레벨2 수준의 반자율주행 기능을 포함한 'BMW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과 자동 주차 및 3D 서라운드 뷰 기능 등이 적용된 'BMW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가 전 모델에 기본 탑재된다. 선택사양인 '파킹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을 이용하면 차량 밖에서 스마트폰으로 주차 및 차량 제어가 가능하다.

BMW 뉴 5시리즈 [BMW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iDrive에는 하위 메뉴 접속 없이 원하는 기능을 바로 선택할 수 있는 '퀵셀렉트'와 최신 운영체제(OS)인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8.5'도 최초로 탑재된다. 차량 내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고, 비디오 스트리밍 기능을 통해 유튜브 등 각종 미디어도 시청할 수 있다.

파워트레인(엔진·동력)은 내연기관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순수전기차(BEV)로 나뉜다. 5시리즈 최초의 순수전기 모델인 뉴 i5는 후륜구동 모델(eDrive40)의 경우 최고 출력 340마력, 최대 토크는 43.8㎏·m이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6초 만에 도달한다. 최상위 모델인 M60 xDrive는 앞뒤로 2개의 전기 모터를 탑재해 601마력의 합산 최고 출력과 83.6㎏·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3.8초다.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는 eDrive40이 최장 582㎞, M60 xDrive는 516㎞다.

1천600cc 미만 소형차 구매 늘어...'채권 매입' 의무 면제 영향
지난 25일 행정안전부는 소상공인, 사회초년생, 신혼부부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지역개발채권·도시철도채권(지하철채권) 제도 개선을 추진한 결과 현장에서 큰 효과가 나타났다고 2밝혔다.

대표적 배기량 1천600cc 미만 소형차 '아반떼' [현대차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행안부는 1월부터 채권 표면금리를 1.05%(서울 1%)에서 2.5%로 인상하고, 3월부터는 배기량 1천600cc 미만 비영업용 승용차를 등록하거나 지방자치단체와 2천만 원 미만 계약할 때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채권을 면제했다. 이에 따라 연간 약 500만 명의 국민이 4천260억 원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행안부는 전망했다. 예를 들어 종전에는 서울시민이 2천만원가량의 1천600cc 미만 아반떼급 승용차를 구매하는 경우, 160만원 상당의 채권을 매입해 보유하거나 일정 비용을 부담하고 할인 매도해야 했으나, 3월부터 이런 부담이 사라졌다.

행안부가 이날 개최한 간담회에서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는 채권 매입 의무 면제 덕분에 3월 이후 1천600cc 미만 승용차 계약이 상대적으로 증가 추세라고 밝혔다. 전문건설협회는 2천만원 미만 소액공사에 대한 채권 면제로 원거리 방문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감소한 사례를 소개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중장기적으로 추가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는 1천600cc 이상 자동차에 대해서도 단계적으로 면제 확대가 필요하다고 요구했으며, 전문건설협회는 여성기업이나 장애인 기업의 경우 5천만원 미만 계약에 대해서도 면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렉서스, 첫 순수 전기차 RZ·PHEV RX 사전계약
렉서스코리아는 지난 22일부터 렉서스 첫 전기차(BEV) 전용 모델 RZ 450e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인 5세대 RX 모델 3종의 사전 계약을 받고 있다.

더 올 뉴 일렉트릭 렉서스 RZ 450e [렉서스코리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먼저 RZ 450e에는 렉서스 최초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TNGA가 적용됐다. BEV 전용 71.4kWh의 대용량 리튬 이온 배터리를 장착했다. 수프림과 럭셔리 2개 트림으로 출시되며, 픽업 및 차량 유지 관리 서비스 등이 포함된 '오토케어 리스'로만 판매된다. 새로 출시된 RX 모델은 RX 350h, RX 450h+, RX 500h F 스포츠 퍼포먼스 3가지다.

렉서스 RZ·RX는 다음 달 21일 공식 출시된다. 사전 계약의 자세한 내용은 렉서스코리아 홈페이지 또는 전국 렉서스 공식 딜러 전시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렉서스코리아 강대환 상무는 "RZ·RX 모델은 렉서스가 '넥스트챕터'로 도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동화 모델로 국내 고객의 다양한 럭셔리 라이프 스타일을 만족시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