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디자인=김선희 수습ㅣ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5월 마지막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누리호 
‘누리호’는 대한민국의 우주발사체로 국내 기술로 설계, 제작, 시험, 발사, 운용 등 모든 과정이 이루어진 발사체 및 플랫폼 기술을 아우르는 명칭이다. 누리호는 총 3단의 액체로켓으로 구성되어 있다. 1단에는 추력 735 kN의 75톤급 엔진 4개를 클러스터링하여 총 300톤의 추력을, 2단에는 75톤급 엔진 하나를 사용한다. 3단에는 7톤급 엔진 하나를 사용한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5176)

2. 후쿠시마 시찰단
후쿠시마 시찰단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현장에 파견될 한국 전문가들을 말한다. 한일 양국은 지난 13일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현장에 대한 한국 전문가 시찰단의 일본 방문을 5박 6일 일정으로 진행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661)

3. 흰개미
흰개미는 마른나무흰개미(건재흰개미)과(Kalotermitidae)에 속하는 개체로 목재를 안쪽부터 갉아 먹어 '목조건축물 저승사자'라고 불린다. 마른나무흰개미과 흰개미는 총 489종이고 멸종된 종을 제외하면 457종 정도로 추산된다. 국내에는 '일본흰개미'(Reticulitermes speretus Kolbe)와 금강 주변에 서식하는 '칸몬흰개미'(Reticulitermes kanmonensis Takematsu) 등이 서식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910)

4. 플라이강원
플라이강원은 양양국제공항을 허브로 하는 저비용항공사(LCC)로, 원래 사명이 '플라이양양'이였지만 얼마 안 되어 플라이강원으로 변경하였다. 플라이강원은 지난 18일 오후 서울지방항공청에 운항 중단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양양∼제주 노선은 19일까지 운항한 후 20일부터 전면 중단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869)

5. UFO
UFO는 1970~80년대 아동·청소년 잡지를 비롯해 책, 텔레비전 등에서 심심치 않게 등장한 소재다. 미확인비행체라고도 불리며 흔히 UFO라고 칭한다. 미확인비행체(未確認飛行體, unidentified flying object, UFO)는 통상적인 판단 기준으로 식별할 수 없는 정체불명의 비행 물체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109)

6. 신에너지
‘신에너지’는 기존에 쓰이던 석유, 석탄, 원자력, 천연가스가 아닌 새로운 에너지를 의미한다. 기존의 화석 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것으로 화석 연료의 공해 물질 배출량을 줄이고 경제성을 높인 에너지이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기후변화협약의 규제와 유가의 불안정성, 화석연료의 고갈 등으로 그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073)

7. 임신거부증
임신거부증은 원하지 않는 임신으로 심리적, 신체적 고통을 받는 여성이 임신 사실 자체를 부정하는 증상을 말한다. 놀랍게도 임신거부증에 빠지면 임신과 관련한 신체 반응과 현상이 동반되기도 하는데, 이런 점에서 상상임신의 반대 개념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8979)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