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환자의 약 70%는 교정이 필요할 정도의 난시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백내장 수술 후 난시가 생기거나 기존에 있던 난시가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백내장과 난시를 함께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백내장은 초기에는 노안과 증상이 흡사하지만 증상이 악화하면 시야가 흐려지고 겹쳐 보여 수술이 불가피하다. 백내장 수술 후 난시가 생겼다면 난시 교정용 안경을 착용하거나 추가적인 난시수술을 받아야 한다. 백내장 수술로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되면 미세한 난시에도 사물이 겹쳐 보이는 현상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각막은 원래 완전한 구형이 아닌 약간의 포물선 형태를 띤 비구면이므로 누구나 난시를 갖고 있지만 약간의 난시는 크게 불편한 정도는 아니다. 그러나 백내장 수술로 원거리와 근거리 초점이 섞여 있는 인공수정체로 교체하면 난시로 인한 불편함이 심해지고 불규칙 난시가 생길 우려도 있다. 

백내장 수술 후 렌즈의 중심축이 이탈하거나 기울어지면 이전에 없던 난시가 생기거나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 처음부터 인공수정체의 위치가 중심을 벗어나거나 눈 속에서 인공수정체를 지지하는 모양체소대가 약한 고도근시의 경우 수술 직후에는 문제가 없다가 몇 년 후에 인공수정체가 중심을 이탈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최근에는 난시교정용 특수 인공수정체로 백내장과 동시에 난시를 교정할 수 있다. 기존의 인공수정체에 난시 교정 도수를 갖춰 시야 혼탁은 물론 난시, 근시, 원시에 의한 굴절 이상까지 개선하는 것으로, 보통 수술 후 1디옵터 이상의 난시가 예상되면 난시 교정용 특수 인공수정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공수정체 삽입을 위한 각막절개시 난시 축에 따라 각막절개의 위치를 설정함으로써 난시를 줄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각막난시를 무시하고 동일한 위치에서 각막절개를 하는 경향이 있지만, 난시를 줄이기 위해서는 각막 절개의 방향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고도근시와 같이 모양체소대가 약한 경우에는 인공수정체의 위치가 불안정해져 난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는 수정체 낭 내에 특수 링을 삽입하는 방법을 통해 인공수정체를 안정적으로 위치시킬 수 있다. 눈 속에서 조직의 유착으로 인해 인공수정체에 인위적인 견인력이 작용하게 되는데 특수 링이 이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백내장 수술은 인공수정체를 수정체낭 내에 삽입하게 되는데 수술 후 수정체낭에 혼탁과 수축이 오는 경우가 있다. 흔히 후발백내장이라 하는데 수정체낭의 수축이 심해지면 인공수정체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중심이탈되면서 난시를 유발하게 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후발백내장이 진행되는 적당한 시점에서 레이저 후낭절개술이 필요하다. 

이러한 모든 조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수술 후 심한 난시가 남는 경우에는 레이저를 이용해 수술 후 남아있는 근시, 원시, 난시를 별도로 교정할 수 있다. 즉 라식, 라섹 수술과 같이 각막의 도수를 조절해 수술 후 남아있는 난시를 따로 교정하는 것이다. 이때에는 눈 속에 인공수정체가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 수술 도중 안압 상승을 유발하지 않는 특수 레이저가 필요하다. 

수술 전 각막 곡률 검사, 각막 지형도 검사, 레이저 안구 계측기 검사 등을 통해 백내장 수술로 인한 난시의 변화를 충분히 예측하고 이를 반영해 난시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가격할인이나 비용적인 부분보다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체계적인 시스템 등을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도움말 : 강남조은눈안과 김준헌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