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잘못된 자세 습관이나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해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앉아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고정된 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다 보니 신체의 불균형이 유발된 것이다. 필라테스는 신체의 움직임에 집중하며, 올바른 자세와 코어 근육 강화에 도움을 주는 운동이다. 신체의 가동성을 높여 통증 없는 생활이 가능하도록 돕고, 개인의 특수한 상황에 맞는 적절한 동작을 수행하며 조화로운 신체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운동이다. 

이와 관련하여 중구에서 카프리햅 필라테스를 운영하는 김재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김재환 대표
▲ 김재환 대표

Q. 카프리햅필라테스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요즘 하루가 멀게 느껴질 만큼 무분별하게 헬스 케어 센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단순히 체형을 바로 잡는 것뿐만 아니라, 일상생활과 취미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움직임 및 자세의 불균형과 그로 인해 발생되는 통증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통합 관리하는 운동 센터를 만들고 싶었다.

또 평소에 스스로 인식하지 못했던 잘못된 움직임들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분석해서, 개인별 맞춤 운동을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센터를 만들어보자는 목표로 카프리햅필라테스를 설립하게 되었다.

Q. 카프리햅필라테스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카프리햅필라테스는 일반적인 운동 프로그램이 아닌, 전문적인 재활을 위해 모든 수업을 1:1 개인 수업으로만 진행하는 재활 전문 운동 스튜디오이다. 그 목적에 부합할 수 있도록 집중 재활프로그램과 필라테스 프로그램, 두 가지로 나누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집중 재활 프로그램은 척추질환, 인공관절, 인대 재건과 같은 정형외과적 수술 이후 재활이 필요한 경우 혹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통증과 비정상적인 움직임에 대한 체형을 측정하고 평가하여 정확하게 찾아내고, 집중적으로 움직임의 문제를 개선하여 통증을 케어하는 프로그램이다.

필라테스 프로그램은 체형측정 및 평가를 통해 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진행되는 운동으로 필라테스 기구와 소도구 등 다양한 운동기구를 이용한다.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을 돕는 키즈 필라테스 및 출산 전 산모와 태아의 건강 유지 그리고 출산 후 산모의 빠른 회복을 위한 산 전/후 관리에 특화된 맞춤 프로그램이다.

Q. 카프리햅필라테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현재 필라테스 스튜디오가 굉장히 많이 생겨나면서 많은 사람이 필라테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전문성을 가진 스튜디오를 찾기는 더 어려워졌다. 필라테스를 통해 회복할 수 있는 기능적인 측면 외에 더 기초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실질적인 신체의 움직임에 관련된 문제점을 먼저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카프리햅필라테스는 필라테스의 기능회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집중 재활 프로그램을 개설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적인 문제를 먼저 개선한 후,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통해 전신의 조화로운 움직임을 더 확실하게 경험하실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재활의 기초부터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넘어 취미생활까지 한 장소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카프리햅필라테스의 장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카프리햅필라테스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동료가 일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면, 그만큼 회원들께 제공되는 레슨의 질이 더 높아지리라 판단했다. 최대한 강사에게 주어지는 불필요한 업무를 최소화하여 오롯이 레슨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끊임없는 학습과 연구를 통해 얻은 지식을 최대한 동료들과 같이 공유하여 한분 한 분 모두에게 더 좋은 퀄리티의 레슨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우리의 가치관과 철학이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나는 10년 이상을 병원에서 물리치료사로 근무하여 다양한 케이스의 대상자를 경험해 왔다. 또한 대한기능재활협회(KAFREHAB; 카프리햅)라고 하는 피트니스 종사자들에게 재활 운동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단체의 임원으로서, 대한기능재활협회의 교육을 이수해 주신 많은 강사님이 레슨을 하면서 느꼈던,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신체적인 문제들에 대한 피드백을 꾸준히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항상 연구해 볼 수 있었던 부분이 가장 큰 노하우가 아닐까 생각한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유튜브, 인스타그램 같은 SNS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건강에 관련된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되었지만, 다양한 정보에 비해 제대로 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오프라인 기관은 사실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필라테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운동에 기초 재활을 접목하여, 운동 전/중/후로 통합적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성장하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건강을 위해 운동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오늘날의 생활양식에 의해 다양한 질환들에 노출된 분들 또한 많다. 일상생활에서 근육과 관절에서의 통증과 같은 불편함을 느끼게 되었거나, 병원을 갈 정도까진 아니지만 뭔가 이유를 모르는 불편감이 있는데도 이런 문제를 방임 한 채로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이차적인 손상을 불러올 수도 있다.

처음 운동을 시작하시거나, 장기간 운동을 쉬었다가 시작하시는 분들은 전문가를 통해 몸을 좀 더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트레이닝 후에 원하시는 운동을 시작하면 좀 더 건강한 일상생활과 취미활동을 할 수 있을 것임을 알려드리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